[식생활] `잘 먹고 잘 사는 법` 을 보고

등록일 2003.08.29 MS 워드 (doc)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식생활 변화에 따른 우유가 좋다..채식이 좋다..는 이분법적인 사고를 경계하는 레포트입니다. SBS의 잘먹고 잘사는 법을 보고, 비판한 레포트입니다. 그냥 일반 식생활에 관한 레포트로도 좋을듯 합니다.

목차

◎ 개요

1. 내용요약

2. 긍정적인 면
① 지나친 육식문화에 대한 경종.
② 동물의 비 인간적 사육.
③ 우유에 대한 새로운 견해.
④ 식생화 개선의 어려움과 그 실효

3. 부정적인 면
① 육식은 과연 불필요 한가?
② 우유에 대한 필요성 문제
③ 축산업 농민들의 피해

4. 개선과제 및 제언

본문내용

내용요약
- 미국 캘리포니아의 한 고등학교는 정부 차원에서 지원금을 주어 진행하는 프로젝트 중 하나로 비만 학생 때문에 학교의 급식에서 지방과 기름기를 뺀 야채와 곡식 위주로 제공하고 있는 방법이 있다.
- 미국의 지식인을 중심으로 통 곡식과 유기농 야채, 쌀밥에 콩, 현미밥, 된장국 등 동양식 퓨전 음식으로 식생활이 바뀌고 있다. 미국은 야채 생산량에 비해 그 소비량은 미비한 수준이며, 현재 맥도날드 같은 패스트 푸드점도 ‘빅배지’라는 콩 햄버거가 생겨났다.
- 미 상원의 영양특별 의원회보고서에는 암,당뇨,심장병,심지어 정신질환까지 모두 식생활의 문제라고 보고했다. 그리고 식생활 개선을 통해 심장병 25%, 암 20%, 당뇨병 50%를 줄일 수 있다고 보고. 20C 초의 식사생활로 돌아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미국의 경우 아침에 햄과 우유, 계란을 섭취하고 점심에는 햄버거 같은 육류를 먹고 저녁에는 고기가 대부분을 이루는 예전의 파티음식이 주류를 이루고있다.
- 고대 이집트 인들의 치아를 보면 송곳니가 없고 어금니 위주로 구성 되어있다. 주로 채식을 먹었기 때문이다. 현대 인들은 어금니가 5개에서 4개로 줄어 송곳니가 발달하고 있으나 어금니를 보면 여전히 채식위주로 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 육식동물은 장이 짧다. 고기가 장에서 안 썩고 빨리 배출하기 위해서 이다. 사람은 장이 길다. 그래서 육식의 경우 고기가 장에 남기 때문에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높다. 특히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장이 80cm정도 더 길기 때문에 채식을 해야 한다.

참고 자료

1999년판, 식품 재료학, 송재철 저, 교문사1997년판, 최신 식품학, 한명규 저, 형설출판사1997 년판, 정미숙, 이미숙 공저, 영아를 위한 건강지도 및 영양관리, 교육 아카데미1994 년판, 보건부 편저, 영양교육지침서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http://www.healthpro.or.kr MBC 100분 토론 ‘육식인가? 채식인가? 2002년 1월 25일바른 식생활 실천연대 http://www.gfn.or.kr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