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개의 중요성

등록일 2003.08.27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관개의 중요성
2.관개의 효과
3.벼농사의 역사

본문내용

관개배수란 물이 부족하다거나 과다하여 농사를 지을 수 없는 땅에, 강수·증발산·침투 등 자연의 물 순환을 보완하여 인공적으로 농경지의 물 환경을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농경지 생산성 향상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자연의 물순환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여 물이 부족할 때는 이것을 보급하는 것을 관개라 하고, 물이 과잉될 때 이를 배재하는 것을 배수라고 한다.

물은 식물체의 세포 구성성분으로서 식물체 내의 여러 가지 대사작용과 생리작용을 수행하기 위해서, 또한 비료성분을 흡수하고 이동시키기 위해서 작물의 생육에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강우량이 많은 습윤지대 에서는 관개를 하지 않아도 작물이 충분히 자랄 수 있으나 대개의 경우 자연의 강우만으로는 농작물의 수확량이 만족스럽지 못하다.

어느 지역에서는 양적으로 물이 부족하고, 또 어떤 지역에서는 양적으로는 강우가 충분하다 하더라도 해에 따라서는 강우가 적어 가뭄이 들기도 하며, 몇 개월 동안에 집중적으로 내려 작물생육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도 많다.

우리나라의 경우 연평균강우량은 약 1,160 mm로서, 양으로 볼 때에는 관개가 필요하지 않으나 연중강우의 분포가 고르지 않아 봄·가을·겨울에는 가물고, 7∼8월에는 연 강우량의 절반 이상이 집중적으로 내린다. 따라서 안정된 다수확을 올리기 위해서 관개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참고 자료

Ⅰ. 관개배수공학 출판사 : 동명사
Ⅱ. http://ysgh.chonnam.kr/
Ⅲ. http://www.encyber.co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