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섬유] 항균섬유

등록일 2003.08.2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언
2. 항균기능의 필요성
3. 항균제의 종류
4. 항균섬유제조방법
5. 항균효과의 세탁내구성
6. 항균효과와 대응균종
7. 항균섬유의 평가방법

본문내용

악취의 발생 방지

인간이 사용하는 의복, 신발, 침구 등 신체와 접촉된 부위에는 각종 미생물이 번식하며 변색, 악취발생 등의 불쾌한 환경이 조성되기 쉽다. 이는 땀 등의 분비물 중에 있는 각종 유기물이 피부에 상재하는 미생물에 의해 각종 유기산을 생성하기 때문이다. 땀의 분비량은 운동량과 기온에 따라 다르며 상온에서 작업하는 노동자의 경우 시간당 700ml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땀의 성분은 약 98%가 수분이며 약 0.6%의 염분과 1.4% 정도의 유기물로 구성되어있다. 땀 등의 인체 피부 분비물 중 미생물의 영양원으로 이용되기 쉬운 유기물은 주로 피지성분이다. 피지는 피부의 지선에서 분비되어 피부표면의 건조를 막고, 습윤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진 피부보호성분으로 성인 남자인 경우 하루에 14ml정보 분비된다. 통상적으로 인체의 피부에는 104∼105cfu/cm2 정도로 미생물이 검출된다. 이들 미생물에 의해 때나 땀에 포함된 각종 유기물이 분해되어 암모니아, 이소길초산, 식초산 등을 형성하여 악취가 발생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미생물들은 전염성질환, 섬유의 변색, 오염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섬유에 항균성을 부여함으로써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