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격] 인체의 골격계

등록일 2003.08.26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skeleton

목차

1.인체의 구조
2.골격계의 분류
3.골격계의 기능
4.뼈의 모양과 구조
5.뼈의 조직
6.뼈의 구성
7.연골
8.관절

본문내용

6. 뼈의 구성 (fig.2 참조)
1) 두개(skull)
인간의 두개는 8 개의 두개골과 14 개의 얼굴뼈들고 구성되어 있으며, 뇌와 감각 기관들을 보호하는 여러 개의 동공을 가지고 있다. 두개의 각 뼈는 인접한 뼈들과 관정을 이루고 있으며, 특징적이고 기능적인 돌기들, 표면의 모양 그리고 작은 구멍들을 가지고 있다.
① 두개골(cranial bone)
두개골은 뇌와 관련된 감각기관들을 감싸고 보호한다. 그들은 하나의 전두골, 두 개의 두정골, 두 개의 측두골, 하나의 후두골, 하나의 설상골, 하나의 사골로 구성되어 있다.

< fig.2 뼈의 명칭 >

․전두골(frontal bone) : 전두골은 두개의 앞쪽 지붕, 이마, 비강의 근원, 눈동자를 담는 안구공의 윗부분을 형성하고 있다.
․두정골(parietal bone) : 두정골들은 두개의 상부측면과 지붕을 이룬다.
․측두골(temporal Bone) : 측두골들은 두개의 하부측면을 형성한다. 각 측두골은 시상봉합(squamous suture)에 의하여 인근 두정골과 연결되어 있다.
․후두골(occpital bone) : 후두골은 두개의 뒤쪽과 기저부를 형성하고 있다. 후두골은 측두골들과 관절을 이루고 있다.
․설상골(sphenoid bone) : 설상골은 두개의 앞쪽 기저부를 형성하고 있으며, 두개의 옆면의 후부에 위치하고 있다.
․사골(ethmoid bone) : 사골은 안구공과 비공 사이의 두개골의 바닥의 앞쪽에 위치하고 있다.
② 얼굴 뼈(facial bone)
뇌와 접속하고 있지 않는 두개의 14 개의 뼈들을 얼굴 뼈라고 부른다. 몇 개의 두개골과 함께 이 뼈들은 얼굴의 모양과 특징을 만들어 준다. 얼굴 뼈들은 이빨들을 담고 있으며, 턱을 움직이고 얼굴의 표정을 일으키는 여러 근육들의 부착점을 제공한다. 서골과 하악골을 제외하고, 모든 얼굴뼈들은 쌍으로 되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