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 제대혈

등록일 2003.08.2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편집시 상당한 분량이 될수도...

목차

1.제대혈
2.조혈모세포
3.골수이식 vs 제대혈이식
4.보관방법
5.치료가능질환
6.전망
7. 제대혈 조혈모세포의 미래

본문내용

분만 후 혈액을 채취하면 100 ㎖정도의 혈액이 채취되는데 이 100 ㎖속에서 들어있는 조혈모세포의 숫자나 기능이 골수 500~1,000 ㎖속에 들어 있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에 제대혈을 채취 및 냉동보관해 두었다가 필요한 시기에 녹여서 이식에 이용할 수 있는데 이것을 제대혈 이식이라 한다.
제대혈 이식은 골수나 말초혈액 내에 있는 조혈모세포 대신 제대혈 내에 존재하는 조혈모세포를 이용하여 이식하는 것이므로 골수이식이나 말초조혈모 세포이식과는 채취과정만 다르고 나머지 과정은 동일하며, 적용할 수 있는 질환도 거의 동일하다. 이러한 제대혈 이식도 조직적합항원(human leukocyte antigen, HLA)이 일치하는 형제간에 시행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골수은행과 같이 제대혈 은행을 통한 비혈연 관계의 이식도 가능하다.
제대혈에 들어있는 조혈모세포는 유전인자 6개가 다 일치해야 이식이 가능한 골수 조혈모세포에 비해 3개의 유전인자만 맞으면 실제 이식이 가능하므로 가족에게 폭넓게 쓰일 수 있으며, 이식수술 후 면역학적인 부작용이 훨씬 적다는 큰 장점이 있다.
이렇듯 탯줄혈액 조혈모세포는 이식에서도 합병증이 적고, 그 채취방법이나 조혈기능, 증폭능력이 뛰어나 골수를 대체할 자원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백혈병과 각종 암의 치료뿐만 아니라 유전자요법 등 그 유용성이 다양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