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정몽헌 쇼크

등록일 2003.08.2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기본사항정리
가. 그는 누구인가
나. Profile
다. 가계도 - 형제(8남1녀)
라. 정몽헌 회장 경력

2. 자살 관련 정리

3. 현대의 영향 및 전망
가. 비교적 객관적인 사실들
나. 주관적인인 평가 - 경제논리를 중심으로
(1) 돈을 퍼준것인가?
(2) 앞으로의 대북사업과 주가

4. 관련 신문기사
가. 대북사업 관련기사
나. 시장관련기사

본문내용

가.그는 누구인가
4일 갑작스럽게 투신자살한 정몽헌(鄭夢憲.54) 현대아산 회장은 현대그룹 창설자인 고(故) 정주영(鄭周永) 명예회장의 5남이자 후계자로 대북사업을 총괄해왔다. 정몽헌 회장(55․현대아산 이사회 의장)은 불운한 '현대 그룹의 왕자'라고 불려왔다.지난 75년 현대중공업 사원으로 입사한 이후 현대건설 부장, 현대상선 사장․회장 등 '로열 패밀리'로서 승승장구해 왔다. 96년 남북경협 등에서 상당부분 점수를 얻은 그는 지난 2000년 3월 '왕자의 난'으로 불렸던 형제간 경영권 분쟁을 통해 현대그룹 회장으로 임명돼 화려한 황태자로서의 명성을 얻기도 했다.
정 회장은 현대그룹 분열의 시발점이 된 2000년 3월의 이른바 `왕자의 난'에서 형 몽구(夢九.현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씨를 제치고 공식적으로 현대그룹의 법통을 이어받았다. 그러나 이후 하는 일마다 어려움에 부닥쳤다. 92년 현대상선 부회장으로 있으면서 299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것을 비롯해 99년 현대전자 주가 조작 혐의로 조사를 받는 등 여러 차례 검찰에 소환돼야만 했다. 최근 고 정주영 명예회장의 뒤를 이어 추진하던 대북사업의 부진과 함께 연이어 터진 대북송금 의혹 특검 수사 등으로 대북사업에 대한 의혹의 눈길이 이어지면서 많은 심리적인 압박을 받아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 회장은 2000년 6월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 취임 이후 전념해온 대북사업에 오히려 발목을 잡혀 작년 9월부터 대북송금 의혹에 시달려왔다. 정 회장은 최근까지도 개성공단 개발과 금강산 육로관광 사업을 위해 미국과 일본을 잇따라 방문하고 육로를 통해 북한을 다녀오는 등 외견상 매우 의욕적인 활동을 해왔다. 정 회장은 살아 생전 "우리(현대)가 아니면 (개성공단이나 금강산사업 같은) 대북사업에 나서는 데가 없었을 것"이라고 입버릇처럼 말하며 대북사업에 강한 집착을 보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평소 소탈하고 사려 깊은 성격으로 조직의 효율성과 상하간 의사소통을 중시한 정 회장이나 업무에 관해서는 `불같은' 성향도 강했던 것으로 현대 관계자들은 말한다. 동창들 중에는 정 회장이 남 앞에 나서기를 싫어해 한때 `촌색시', `촌닭'으로 불렸을 만큼 다소 소심한 성격의 소유자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그동안 정몽헌 회장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반응은 한마디로 '똑똑하고 자존심이 강한 인물' 이라는 것. '똑똑하고 냉정한 성격의 소유자' '그가 고개를 숙이는 것은 정말로 의외'라는 등의 반응을 보일 정도로 똑똑하면서 자존심이 강한 인물로 인식돼 있다. 이 때문에 이번 그의 자살은 주변 사람들에게 쇼크로 여겨지고 있다.

나.Profile
출생 : 1948년 9월 14일
사망 : 2003년 8월 4일
출생지 : 서울
가족사항 : 배우자 현정은과 1남 2녀
학력 : 보성고등학교 - 연세대학교 국문학과 (학사) -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 미국 페어레이디킨슨대 경영대학원 (석사(MBA)) - 연세대학교 (명예경영학박사<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