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비판적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등록일 2003.08.2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0교시 폐지에 대하여
야간 자율학습에 대하여

본문내용

요즘 MBC의 !느낌표에서 신동엽이 진행하는 "하자하자" 프로그램이 장안의 화제이다.
이 프로그램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아마도 이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주제인 "0교시 폐지'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일 것이다. 나도 물론 그 주제에 대해 너무나 공감한다. 나도 고등학교를 다니는 3년 동안 0교시라는 제도 아래 졸린 눈을 비비며 학교에 가서, 졸린 눈을 참아가며 자율학습을 할 때는 거의 자거나, 보충수업시간에는 거의 졸았던 기억 뿐이다.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거친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와 같은 기억을 갖고 있지 않나 생각된다. 입시의 지옥이라 일컬으면서 청소년이 병들고 지치고 세계를 향해 힘껏 나아가보지도 못하게 하면서 미래를 짊어질 일꾼이라고 추켜세우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한 방송국 프로그램에서 일기 시작한 큰 반향이 사회를 이끌게 된 게 정부가 못하는 것이 조금은 유감이지만 그래도 이번 기회로 학생을 공부하는 기계로 아무런 꿈도 없이 그저 공부만 시키는 잘못된 교육풍토가 사라져야 한다. 고등학교때까지 공부 실컷하고 대학교 가서는 천하의 논다니가 되어도 졸업시켜주는 이상한 교육정책도 이제는 달라져야 되지 않을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