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감상문] 치숙 감상문

등록일 2003.08.24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

목차

1.서론

2.본론
(1)인물에 대한 고찰
(2)작가의 입장에 대한 고찰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이 소설의 제목은 ‘치숙’, 즉 ‘어리석은 아저씨’ 이다. ‘나’라는 인물이 그 ‘어리석은 아저씨’에 대해 서술하는 방식으로 쓰여져 있다. ‘나’라는 인물이 보기에 ‘아저씨’는 답답하고 바보 같은 인물이다. ‘나’는 보통학교도 제대로 졸업하지 못했고 무식하만 일본인 주인 밑에서 장사를 해 신임을 얻어서 장래가 훤히 트였다. 돈을 많이 벌어서 떵떵거리머 행복하게 사는 것이 ‘나’의 꿈이다. 반면에 ‘아저씨’는 대학까지 나오고도 사회주의에 물들어 일도 안하고 빈둥거리는 것처럼 보인다. 감방 생활을 5년씩이나 해서 전과자가 되었고 폐병까지 앓고 있다. 아주머니는 ‘아저씨’를 극진히 보살펴주고 간병하지만 아저씨는 아주머니에게 은혜 갚을 생각을 조금도 안 하고 있는 것 같다.
이것은 ‘나’의 입장에서 본 것이기 때문에 제목인 ‘치숙’이 어색하지 않다. 이 소설은 ‘나’의 입장, ‘아저씨’의 입장, 작가의 입장에 따라 각각 다르게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다른 입장에서 본다면 제목도 다르게 바뀌어야 할 것이다. 이 글에서는 각각의 입장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 보고 나의 입장을 서술하겠다. 즉, ‘치숙’의 등장 인물인 ‘나’, ‘아저씨’, ‘아주머니’를 분석하고 작가의 입장에서도 생각해 본 뒤, 오늘날 ‘치숙’이란 작품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를 서술하겠다.

참고 자료

구인환, 1996, 고교생이 읽어야 할 소설, 신원 문화사.
김지웅, 김병학, 1996, 정통 한국단편 99선, 타임기획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 채만식의 『치숙(痴叔)』을 읽고 2 페이지
    - 식민지 근성에 대한 역설적인 자기 비판 『치숙』은 1936년에 《동아일보》에 연재된 채만식의 단편소설로 요즈음 식으로 하자면 ‘모노드라마’ 투의 일인 독백으로 전개되는 구어체 소설이다. 일제 강점기 군국주의가 우리 나라..
  • [치숙 독서감상문] 치숙을 읽고 1 페이지
    처음에 이 소설을 읽을 때는 아저씨의 무능력함을 순진한 소년을 통해서 풍자하려구나 싶었는데 차츰 읽다보니 그게 아니었다. 작가는 열심히 소년 스스로를 통해 자신의 옳음을 증명해주는 척 하지만, 읽는 독자들은 소년을 보고 오히려..
  • [독후감] 채만식의 `치숙`을 읽고 4 페이지
    추적추적 비는 오고 왠지 나른해 지는 주말 오후. 그냥 보내자니 내 자신이 한심하고, 이리저리 몸을 움직이자니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귀찮다. 무심코 시선을 돌린 책장 한 쪽에 〔채.만.식〕이라는 3글자가 보였다. 대입준비로 한..
  • 치숙감상문 1 페이지
    치숙은 바보같은 아저씨라는 의미를 같고 있다. 제목에서 예상할 수 있듯이 여기선 일본인 밑에서 만족을 느끼며 사는 한 소년의 입을 빌려 무능한 지식인 아저씨의 비극을 조롱하는 것을 표면적으로만 내세우면서 실제로는 아저씨의 사상..
  • [현대작가론] 채만식의 '치숙' 감상문 1 페이지
    이 소설을 놓고 혹자들은 흔히 풍자소설이라고 하는데, 글쎄 나는 반신반의이다. 물론 무지한 ‘나’의 모습을 통해 작가가 의도한 바를 알아차릴 수는 있지만, 그에 대응되는 ‘아저씨’의 모습 또한 올바르고 정당해 보이지만은 않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