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가 아시아자본주의의에 끼친 영향

등록일 2003.08.2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머 리 글
2. 기독교와 민주주의
1) 기독교의 역할에 대한 과장된 해석
2) 기독교의 기여: 종교적인가 정치적인가?
3) 기독교의 기여: 독립변수인가 아니면 매개변수인가?
3. 유교민주주의
4. 맺 는 글

본문내용

1. 머 리 글

지금 세계는 "신자유주의 정책"이라는 경제적 논쟁과 "문명의 충돌과 화합"이라는 문화적 논쟁이라는 화두가 전세계에 넓게 퍼져있다.
먼저 "신자유주의 정책"이라는 경제적 논쟁은 아시아권에서는 1997년 경기침체와 IMF정책에 견해차이가 "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찬반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1970년대 이후 일본의 경제적 성장과 한때 아시아의 네 마리의 용으로 불리워진 한국, 홍콩, 대만, 싱가포르의 눈부신 경제적 성장은 아시아의 보편적 가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유교의 사상에 대한 연구바람을 미국과 서구나라에서 일으켰다. 일본이 그동안 지향해온 종신고용제, 장인정신, 상하위계질서 등 서양의 개인주의와 합리주의 정신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부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것이다.
하지만, 1997년 태국 바트화의 하락을 시작으로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등의 아시아권의 경기침체는 곧 유교자본주의에 대한 문제점의 지적과 비난으로 연결되었고 "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이 비난의 대상으로 올랐다. 또한 IMF의 기업구조조정, 정리해고제, 근로자파견제, 긴축재정 등의 요구는 대규모의 실업난과 노동자에 대한 엄청난 고통을 가중시켰다. 전세계적으로 불고있는 신자유주의적 바람이 아시아권에서도 'IMF시대'를 통하여 정착하게 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