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아와 하느님

등록일 2003.08.2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가이아와 하나님을 읽고
3,4부를 중점으로 요약한 보고서 입니다.

본문내용

타락에 대한 기독교적 개념- 유대적인 윤리적 관점과 그리스적인 형이상학적 견해가 혼합되어 나타난다. 유대적인 윤리적 견해는 악을 인간 의지의 자유와 하느님에 대한 불복종이라는 선택의 관점에서, 그리스적 형이상학적 견해는 악을 죽어야 할 운명의 결함 있는 존재의 관점에서 이해한다. 즉 인간은 자신의 죄와 악에 대해 당연히 죄가 있는 반면에 동시에 인간 자신의 자연적 능력을 통해서는 이런 함정을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런 악의 한계, 즉 죄 없는 완전히 깨끗한 상태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과 의지에 부정적 편견을 갖게 하는 문화적, 사회적 조직의 역사적 체계를 물려 받는다. 이런 한계와 투쟁하면서 현실적인 유한한 자유를 행사하도록 부름을 받는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생물학적인 죽음의 운명에 대해서는 말할 것도 없고, 죄의 체계전반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을 수 없으며, 동시에 우리 자신이 완전히 결백하다고 생각해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죄는 관계의 왜곡에서 나타나며 이것은 폭력의 복합적인 순환 속에서 고집스럽게 인내하는 것, 그리고 그런 부정한 힘을 유지시키고 정당화시키는 통제 체제와 허위의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데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