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무엇이 문제인가?

등록일 2003.08.2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처음 보고서가 발간될 당시의 부정적이고 유보적인 입장과는 달리 지식경영의 필요성을 인정한 결과여서 주목할 만 하다. 하지만 지식경영과 KMS를 도입한 국내 기업들은 이러한 결과에 동의는 하면서도 실제로 눈에 보이는 성과를 가져오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는 듯 하다. 비만 우리뿐만 아니라 외국의 기업들도 이런 현상을 경험하고 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 치유책을 찾고 있다. 과연 무엇이 문제일까?


KMS는 지식경영의 전부인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의 경우도 마찬가지이지만, 이론이 처음 소개될 당시만 해도 지식경영을 컨설팅기업과 컨설턴트들의 농간 정도로 치부하는 경우가 잦았다.

많은 컨설팅 기업들은 지식경영을 눈에 보이는 상품인 KMS로 포장하여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팔려 했고, 이를 도입해야 할 입장에 있는 기업들은 그들에게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다. 하지만 곧 지식경영이 주류의 대열에 오르고 많은 기업들은 대세를 거역할 수 없는 입장에 놓이게 됐다.

현대 경영학의 뿌리라 할 수 있는 미국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이 연구대상에 올랐으며, '보이지 않는 것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문화는 학계와 컨설팅기업, 솔루션 개발업체들을 KMS의 개발과 연구에 몰두하게 했다. 노나카 이쿠지로 교수를 중심으로 한 일본이 지식의 원천인 사람과 그 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