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한국 문학과 인간상

등록일 2003.08.22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시인에 관하여
1) 시인의 생애
2) 서정적인 시인 박재삼
2. 울음이 타는 가을 강 해석
3. 박재삼의 또 다른 시 세계
4. 순응적 인간상
5. 우리의 견해

본문내용

시인은 현실에서 부딪히는 문제, 즉 사랑과 죽음 같은 문제로 상당히 안정되지 못한 내면을 가지고 있다. 친구의 사랑이야기는 시인을 서럽게 만들고, 큰집의 제삿날은 시인으로 하여금 죽음과 가까워옴을 인식하게 한다.
그의 주변사물에 대한 인식은 ‘설움’으로 표현되며 이는 곧 ‘한’이다. 그것의 깊이는 그의 내면이 ‘울음이 타는 강’으로 표현된 데서 잘 드러난다.
‘울음이 탄다.’ 는 구절은 그의 비애가 얼마나 극한 적인가를 잘 알려준다. 여기에서 우리는 울음을 ‘운다.’가 아니라 ‘탄다.’라고 표현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시적 자아가 울음을 울지 않고 내면으로 한을 태우고 있다는 것, 곧 그의 내면에 한이 쌓여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다음 연에서 그는 슬픔을 반전시킨다. 그것은 삶과 죽음에 대한 관조적인 태도와 관련이 있는 것 같다. 유쾌하고 즐거운 산골 물소리처럼 첫사랑의 기쁜 추억 뒤에는 어떤 ‘울음’이나 ‘한’이 있게 마련이다. 그러한 경험 끝에는 산골 물이 언제나 너른 바다에 이르듯 고통을 내면화하는 인간의 자기 통제력이 생성된다. ‘소리 죽은 가을 강’은 비애나 슬픔이 사라진 것이 아니라, 언제나 인간의 내면 깊숙이 흐르고 있는 모습을 말한 것이다. 한이나 비애, 슬픔은 간단히 소멸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글쓰기]울음이 타는 가을강 3페이지
    ❋작자 : 박재삼(朴在森, 1933~1998) : 일본에서 태어나 삼천포에서 성장. 고려대학교 국문학과 수료. 1953년 <문예>지에 ‘강물에서’가 추천되고 1955년 <현대문학>지에 ‘섭리’로 등단했다. <60년대 시화집> ..
  • 박재삼에 관한 연구 10페이지
    Ⅰ.서론 시가 무엇이냐고 단적으로 묻는다면 꼭 그럴싸하게 대답하기가 참으로 난감하다. ……그것은 `절에 간 마음가짐을 갖고 해야 한다`는 뜻이 담겨있다고 해야 한다. …요는 `밝은 마음가짐으로 써야 한다는 대의로 돌아..
  • 박재삼 시인의 ‘울음이 타는 가을 강’에 대한 비평 2페이지
    박재삼 시인의 ‘울음이 타는 가을 강’에 대한 비평 시인이 우리에게 시를 쓰게 된 계기를 말해 주지 않는 이상, 평범한 우리로서 그 시를 알 수 있기는 힘들다. 이런저런 경로를 통해 시인이 직간접적으로 시를 쓰게 된 동기..
  • 박재삼 시인 4페이지
    Ⅰ. 박재삼의 생애 1. 박재삼의 출생과 삼천포 박재삼은 1933년 4월 10일 동경에서 출생했다. 박재삼이 만 3세가 되던 해인 1936년 그의 가족은 집을 마련할 정도의 돈이 모이자 귀국하여 어머니의 고향인 경상남도..
  • [60년대 문학사]60년대 문학사와 시인 박재삼 시 연구 12페이지
    사회의 부조리와 비인간화 현상에 대한 비판과 저항 의식을 목적으로 하는 현실 참여적 성격의 문학이 강력하게 대두되었고, 6.25 전쟁의 상흔과 인간의 비참한 삶, 민족분단이라는 비극을 사실적으로 증언, 육화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국문학] 한국 문학과 인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