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머힐] ‘시험도 숙제도 없는 자율학교 썸머힐 ’을 읽고

등록일 2003.08.21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기말고사 대체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교육적 시사점을 중심으로 독후감 형식으로 썼습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독후감 형식입니다.

본문내용

닐의 교육철학처럼 썸머힐에서 '아이들은 자신들에게 주어진 자유를 통해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스스로 준비된 시기에 배워내는'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한다.
썸머힐에서는 '자발적 동기로 이루어지는 학습'이라는 측면에 중심을 두며, 분명히 이 부분이 일반 학교에서의 학습과 썸머힐에서의 학습을 다르게 하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의 학교의 모습과는 너무나 다른 영국의 썸머힐 학교에 대하여 살펴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한다. 학교 교육이 과연 무엇인가에 대한 자문의 기회를 갖게 된 계기가 되었다.
허나 아직까지는 우리나라의 교육여건에는 어려운 피상적이고 이상적이기만 한 교육이념임을 인정한다.
우리나라의 교육실정에는 여러모로 대입이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자유를 보장해서 얻을숭 있는 많은 가능성을 썸머힐이 증명했기 때문에 우리교육에 주는 시사점이 분명히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교육계에서 정책을 담담하는사람들이 꼭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닌가 싶다.
교육의 실정과 현실을 전혀 모르는 정책 담당자들이 짜놓은 정책에 맞춰 흘러가는 우리의 교육이 답답하고 우리나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육자가 아닌 행정관료들이 교육정책을 수립하다 보면 당연히 교육과 동떨어진 탁상행정적 제도들이 쏟아져 나올 수밖에 없을것이다.
현재 교육계의 최고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NEIS도 이러한 탁상공론에 따른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몇몇 행정가들의 편의를 위해서 수많은 학생들의 인권침해의 위험을 묵인해 버린 것이다.

자신들의 규율에 의해 이루어지는 가장 민주적이고 실험적인 학교, 썸머힐을 보면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교육의 올바른 형태가 무엇인지 고민해 본다.
썸머힐 또한 완벽한 학교의 모델은 아닐지도 모른다. 하지만 어떠한 형태의 학교의 모습이 더욱 바람직한가는 여전히 의문이 남지만 막연한 확신은 있다.
나의 삶을 스스로 이어나가고,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교육, 타율이 아닌 자율이 존재하는, 자신에 대한 강한 믿음으로 생활하는 성숙한 인간을 배출할 수 있는 교육의 모습이 가장 바람직한 교육이 아닐까 생각해 보게 된다.
썸머힐이 한 개인의 교육적 신념에 의해 일관되게 유지되어 오고 있는 것처럼, 제도권 교육에서 실시하고 있는 열린교육도 정책적인 방향이나 교사의 교육적 신념이 일관되게 흐를 때 그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나름대로 교육적 신념을 가지고 교육에 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가 교육의철학과 신념이 분명히 정립되어 있을때만이 흔들림없이 교육할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나는 어떤 철학으로 아이들을 가르칠것인가 생각해 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썸머힐 학교가 우리에게 주는 중요한 교육적 시사점은 바로 이점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