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리] 성에 대한 기독교 윤리학적 고찰

등록일 2003.08.19 | 최종수정일 2014.05.28 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Ⅱ.현대 사회의 성 윤리의 상황 1
1. 성개방 풍조 사례 1
2. 성개방 풍조와 성 문란 2
Ⅲ.성의 의미이해 2
1.일반적인 이해 2
2.역사적인 이해 3
3.정신분석학 상으로 본 성 4
4.마르크스주의와 성 혁명 5
5.성과 상황윤리 6
Ⅳ.성경에서 말하는 성 6
1.구약 7
2.신약 8
Ⅴ.구체적인 성문제들에 관한 고찰 9
1.혼전 성 관계 9
2.성욕 10
3.자위행위 11
4.매음 13
5.동성애 (동성연애) 15
(1)동성애에 대한 정의와 견해들 15
(2)동성애에 대한 성경적 입장 16
Ⅵ.전략적 접근 위한 방안 17
1.성에 대한 기독교적 기준 17
2.목회적 관점에서의 접근 18
3.교육적 측면에서의 접근 19
Ⅶ.결론 20
Ⅷ. 참고문헌 22

본문내용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본능적 성(性)을 아름답지 못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성문제를 함부로 내어놓고 논의하는 것조차 꺼리고, 그에 따른 일이 나타났다 하더라도 숨기려 한다. 그래서 사회는 성에 대한 문제를 단순히 규범이나 도덕성에 의해서 해결되기를 바라며, 그것에서 이탈하는 경우에는 법적, 도덕적으로 제재를 가하거나 비난한다. 그래서 성에 대한 일정한 규범은 곧 일상적인 가치로 정착하게 되었다.
그런데도 성에 대한 사람들의 욕망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변하지 않는다. 어린아이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두 이성에 대해 동성보다는 유다른 감정을 갖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것을 은밀히 숨기고 혹은 절제하고 사회적인 통제를 따르면서 살아간다. 만약 그렇지 않고, 모두 마음에 품은 대로 성에 대한 갈망을 동물처럼 무절제하게 드러낸다면, 사회는 혼란해지고 곧 파멸에 이르게 될 것이다. 그래서 인간은 어느 동물보다도 성에 대한 욕망을 강렬하게 가지면서도, 또 그것을 숨기고 억제하는 자신의 절제와 사회적 규범에 의해, 어느 정도 균형을 유지하게 되었다.
그런데 인간의 성적 욕망은 개인에게나 또는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만들어낸다. 그 욕망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일은 개인과 가정 사회, 전인류 공동체의 관심이 되었다. 그러므로, 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어떻게 대처하느냐는 문제는 개인이나 국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그래서 인류사회에서 제일 먼저 만들어졌던 규범도 성에 대한 것으로, 즉 근친상간의 금기였다. 성은 인간의 원초적인 욕망이었기에 그것에 대한 금기 또한 아주 엄격했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마지막으로 당신의 모습대로 인간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 양성(兩性)으로 구별하시고는, 이들이 결합하여 함께 살도록 하고서 다음과 같은 복을 내리셨다. 자식을 낳아 번성하여 온 땅에 퍼져서 땅을 정복하고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위를 돌아다니는 모든 짐승을 부려라(창 1:27-28). 이 말씀은 남녀가 결합하여 가정 공동체를 이루고 번성해서, 그 힘으로 하나님이 창조하신 만물을 부리고 다스리라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