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조선천주교

등록일 2003.08.1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사람은 누구나 삶과 죽음과 저승에 관해 나름대로 일정한 관을 지니고 이승을 살아간다. 인생관, 사관, 내세관이 그것이다. 그 중 인생관에 관해서는 대체로 당당하고 분명하게 자신의 소견을 피력한다. 그러나 생각이 미치면 두려워하기 일쑤요, 생각이 저승에 이르면 전혀 감이 잡히지 않아 말문이 막히기 십상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앞서간 현자들과 도인들의 예지를 읽고 익히며, 죽음에 대해 조금씩 알게 되어 간다.
요사이 한국인의 평균연령이 높아지고 노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 이는 죽음을 사고할 수 있는 시간이 그만큼 연장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우리 각자가 언젠가는 직접 경험하게 될 죽음, 우리가 소속된 공동체 안에서 겪는 死者와의 단절의 체험, 그리고 이 어두운 사건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우리 각기의 해석체계들을, 이번 레포트를 통해 재조명해 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천주교가 말하고자 했던 내세관을 앎으로 더욱 기독교에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 죽음의 공포 앞에서도 굴하지 않고 배교하지 않았던 이 땅의 많은 그리스도 제자들의 피를 상고하며 그 순교자들의 길을 더듬어 보고자 한다.

Ⅱ. 조선 천주교
조선후기에 중국을 통하여 들어온 천주교는 전통적인 조상숭배사상을 일거에 부정하고 나섰다. 이는 전통사회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 아닐 수 없었다. 남인 천주교 신자들에 대한 성리학자들의 공격은 거세지고 이에 저항하는 천주교신자들은 죽음을 면치 못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