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교육관

등록일 2003.08.1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교육자... 과연 교육자는 이 시대에 어떠한 존재이며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교육자라면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감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뭇 사람들이 생각할 것이다. 공인이며 정도의 길만을 가야한다고 그렇게 느껴왔던 그 교육자의 삶은 나름대로 번민과 고뇌가 있으리라... 그래도 그 속에서의 뿌듯함과 성취와 희망이 있기에 지금도 수많은 교육자들이 배출되고 있고 교육자의 길로 많은 이들이 가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인간을 흔히 사회적 동물이라고 부른다. 우리는 무기력한 생물학적, 자연적 존재로 태어나 점차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해 가면서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존재의 면모를 갖추어 나간다. 교육을 통해 인간관계가 형성되고 크고 작은 만남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행위 속에 우리는 성장해 간다. 필자 역시 그 교육의 테두리 안에서 성장해 왔고 여전히 교육제도와 교육문화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젠 배우는 입장과 함께 나름대로 교회에서 주일학교를 가르치고 양육하는 교육자의 사명을 가지고 생활하고 있다. 교육은 문자 그래도 가르쳐 키우는 일인데 그 교육자의 입장을 접해보니 나름대로의 고민과 어려움이 있다. 내가 먼저 올바른 길을 실천해야하고 내가 올바로 섰을 때 그 아이들도 바른 푯대를 향해 달려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은 인간에게만 주어진 특징이라고 배워왔다. 오직 인간만이 주어진 환경 속에 성장하면서 교육의 훈련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을 변형시키고 환경을 개선하며 문화, 역사를 창조해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현재 살아가는 사람들이 앞으로 미래에 살아갈 사람들을 위하여 가르치고 키우는 일일 것이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만이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이룰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자의 입장이라면 후세들에게 남길 수 있는 위대한 유산을 위해서라도 교육자가 올바르게 정직하게 설 수 있어야 하며, 피교육자들이 공동생활을 통해서 언어, 행동, 관습, 생활양식을 배우고 자아를 발견하며 인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해 줘야하는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