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의 근대사에 관한 고찰

등록일 2003.08.18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서양세력의 진출과 제1.2차 중영전쟁
태평천국과 중국근대의 민중운동
국가부강운동:양무(洋務)와 변법(變法)
청조의 신정과 입헌운동
공화정부의 출발과 군벌정치로의 전환

본문내용

중국의 근대사를 서술하기 이전에, 중국의 근대가 어느 시기에 시작 되었으며, 그 내용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다. 이에는 현재 몇가지 다른 견해가 있다. 하나는 1840년에 영국이 청조에 대해 일으킨 아편전쟁이 중국의 구질서를 파괴하고 새로운 질 서를 만드는데 크게 기여하였으므로 이 때부터 중국 근대가 시작된다 고 보는 것이다. 반면 다른 관점도 있다. 즉 '서양의 충격'을 강조하 는 것은 중국사의 자체적인 발전과정을 무시하면서 외적 요인을 지나 치게 부각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아편전쟁을 그 이전부터 있어 온 변화를 가속화시킨 계기로 보는 것이다.
물론 모든 역사가들이 이 주장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역사를 장기적인 변화와 발전의 과정에서 보려는 최근의 경향에 따르면, 전자 보다는 후자가 더 설득력이 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일단 중국의 전통사회가 자체적으로도 발전해 왔으며, 아편전쟁을 계기로 급격하게 일기 시작한 중국인민들의 아래로부터의 변혁요구와, 국가에 의해 추 진된 일련의 자강운동을 중국의 근대라고 부르기로 한다.(현대사는 5.4운동부터 시작된다고 보는 것이 통설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