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 정신지체로 인한 발달지체아의 장기, 단기 언어 치료 계획서

등록일 2003.08.1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장기 치료목표>
1. 수용 언어
2. 표현 언어
<단기 치료 목표>

본문내용

1. 수용 언어
1) 아동은 치료사의 언어적 촉구에 따라 일상 사물의 이름을 10회 중 9회 이상 바르게 지적할 수 있다.
2) 아동은 치료사의 언어적 촉구의 따라 행위동사(먹어요, 입어요)를 10회 중 9회 바르게 지적할 수 있다.
3) 아동은 치료사가 제시하는 2단계 지시를 10회 중 8회 바르게 수행할 수 있다.
4) 아동은 치료사의 일상사물의 기능(사과는 무엇으로 자를까요를 10회 중 8회 바르게 지적할 수 있다.

2. 표현 언어
1) 아동은 치료사의 구어 모델에 따라 일상 사물의 이름을 10회 중 8회 바르게 모방 발화할 수 있다.
2) 아동은 치료사의 구어 모델에 따라 행위동사를 10회 중 8회 바르게 모방 발화할 수 있다.
3) 아동은 치료사가 제시한 일상사물 이름을 10회 중 6회 바르게 자발 발화할 수 있다.
4) 아동은 치료사가 제시한 행위동사를 10회 중 6회 바르게 자발 발화할 수 있다.
5) 아동은 치료사에게 요구하기(주세요, 도와주세요)를 10회 중 8회 바르게 자발 발화할 수 있다.
6) 아동은 치료사가 제시하는 질문(물을 줄까?)에 대해 2어문(물 주세요)으로 10회 중 5회 이상 바르게 자발 발화할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언어치료] 정신지체로 인한 언어발달지체아의 언어치료 계획서 및 진전 보고서 2 페이지
    아동은 일상사물 명명을 일관적이지 않게 지적하였는데, 그것은 아동이 개념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일상사물 명명에 있어서 기능을 함께 가르쳐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아동의 생활연령이 높고, 정상아동과의 ..
  • [언어치료] 정신지체로 인한 언어발달 지체아의 진단 보고서 사례 3 페이지
    치료사의 보고에 의하면 아동은 "안녕하세요."라고 자발발화를 하였고 책상에 앉혔을 때 고개를 숙이거나 돌리며 다른 곳을 응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치료 중에 가끔씩 의자에서 일어나서 치료실 바닥에 앉거나 문고리를 돌리며 나가려고..
  • 언어치료사례-의사소통 의도가 없는 아동 13 페이지
    (라) 까꿍 놀이 : 보자기나 수건으로 치료자의 얼굴을 가린 다음 `까꿍`하면서 벗기면 아동이 치료자의 얼굴을 바라보게 한다. 다음에는 아동의 얼굴을 가린 다음에 보자기를 벗기면서 `까꿍, 여기 있네`라고 말해준다. 아동이 흥..
  • 치료사례 4 페이지
    1. 배경정보 및 행동관찰 1) 배경정보 어머니의 보고에 의하면, 자연분만으로 정상적인 출산을 하였고 아동의 건강상태도 양호하였다고 한다. 발달과정에서 배밀이 없이 바로 기기를 시작, 12개월에 걷기를 시작하였..
  • 장애 아동의 이해- 장애아동 치료사례 3 페이지
    [ 단순 언어장애 언어치료 및 Follow-up 사례 ] [1] 초기 진단 언어치료 대상: 28개월 된 남아. 어머니의 주호소 내용: 말이 느리고 표현 낱말의 수가 적으며 또래와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