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인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고찰

등록일 2003.08.17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시대적으로 변화된 인식
2. 통합교육의 원리
3. 국민의 기본권으로서의 교육주권
4. 조기교육의 의무화
5. 한국특수교육의 현황

본문내용

전세계적 변화와 함께 우리나라는 선거에 의한 신 정부를 맞이함으로써 민주화의 길로 나아가고 있다. 신 정부는 민주적 개혁과 고통분담의 정책을 통해 새로운 한국을 추구하고 있다. 개혁이란 그동안의 비민주적인 것을 민주적인 것으로 부정을 정의롭게 만드는 것을 뜻하며 고통분담이란 지금까지 겪어왔던 경제적, 사회적 약자의 고통을 그간 기득권을 가지고 특혜를 누려왔던 강자가 분담하여 나누는 정의적 행위를 의미한다. 그렇게 볼 때 장애인은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 가장 불의하게 차별 받고 고통을 당해온 계층이다. 따라서 개혁과 고통분담의 차원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삶의 권리가 회복되어야 할 사람들이 장애인이다.
그러므로 정부는 더이상 과거의 지평에 서지 말고 지금까지 차별 받고 불의한 사회의 고통을 전담해온 장애인의 권리회복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국민들은 장애인들이 의무교육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교육부는 장애인의 의무교육 배제가 차별이 아니라 장애인을 위한 것이라고 억지논리를 펴왔다. 정말 교육부가 이 논리를 확신한다면 이것은 의무교육의 근본정신도 장애인의 교육에 대한 근본원리도 모르는 무지의 소치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장애인교육에 있어 중요한 교육적 원리는 통합교육의 원리와 교육인권의 원리, 그리고 조기교육의 권리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