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의 이해] 한국인의 의식구조-권위주의에 대하여

등록일 2003.08.17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글자 크기는 10이고요.
한국사회의식속에 남아있는 권위 의식구조에 대해
논하여 보았습니다.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위주의는 외재적인 권위에 대하여 맹목적으로 복종하는 태도 및 그에 따르는 여러 사고방식 · 행동양식을 말하는 것으로 사람은 이성적 판단에 입각하여 사물을 인정하거나 평가하는데, 감정적 · 정서적으로 일정한 가치기준을 설정하는 경우가 있다. 특정한 지위나 인물에 절대적인 권위나 위광(威光)을 인정하고 이에 따라 행동 ·평가하는 사회적 태도를 보이는 경우, 평가의 바탕에는 이성적 판단보다는 감정이 우선하며, 절대시하는 권위 · 위광에 대한 자기 몰입적 일체화가 나타난다. 권위라고 인정되는 것은 대개의 경우 그 시점에서의 권력자나 체제적으로
..(중간 생략)..
관존민비사상(官尊民卑思想)으로 관은 부와 명예의 상징으로 된 바 출세의 길은 관을 통하는 것으로 생각했으며, 일반 시민은 관에 복종해야 한다는 개념을 일반화시켜 버렸다.
특권주의와도 연관이 된 것으로 이러한 관존민비사상과 특권의식으로 인하여 권위주의 의식이 생기게 된 것이..
..(중간 생략)..
남성지배의 전통으로 여자는 삼종지덕(參從知德)을 천명으로 여기며 칠거지악에 어긋나는 것은 부도덕한 것으로 여겨 남성을 여성위에 군림하게 했다. 성에 의한 사회적 지배는 여성의 사회참여를 제한함으로서 그들의 지위를 확고히 함과 동시에 여성에 대한 지배를 당연시하는 사회 문화를 만든 것이다. 여성의 사회참여가 제한됨으로서 경제적으로 남성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는 생활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