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마마의 뮤직비디오 <Break Away>에 나타난 의미구조와 이데올로기

등록일 2003.08.16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 본론

(1)뮤직비디오 'Break away'의 줄거리
(2)장면 분석
(3)종합적인 이데올로기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빅마마의 뮤직비디오에 드러난 가장 큰 의미는 외모 지상주의가 판치는 스타 산업과 더 나아가 사회전반에 뿌리깊이 자리 잡고 있는 못난이 콤플렉스에 대한 도전이라고 할 수 있겠다.
혹자는 이들 또한 자신들의 못난 외모를 앞세워 상품화하려는 전략이 아닌가 라고 문제제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빅마마는 틀림없이 영상시대의 특성을 적절히 이용한 성과임에 분명하다. 영리한 전략이다.
하지만 그들에게 가수에게는 상식인 음악성이 없었다면, 가창력이 없었다면 그 전략이 지속될 수 있었을까?

<가수는 노래를 잘 해야 한다> <배우는 연기를 잘 해야 한다>는 것은 상식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상식은 그렇지 않다. <대중가요의 상식>은 <얼굴 못난 진짜 가수가 코러스에만 머물면 족하다> <인기 탈렌트들은 장난치 듯 앨범을 내도 히트다>가 상식의 현실이다.
빅마마, 그녀들은 <가수는 노래를 잘 해야 한다, 혹은 노래를 잘해야 진짜 가수다>라는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상식을 무기로 대중들이 가지고 있던, 스타산업이 조장했던 외모지상주의 이데올로기에 대항한 것이다.
빅마마는 다시 한 번 립싱크 문제와 외모지상주의가 판치는 가요계에 강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켰으며,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못난이 네 명의 시스터즈가 사상 초유의 히트를 기록하며 가요계를 평정해 나가고 있는 커다란 변화를 야기했다.

그녀들은 기존 이데올로기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