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영화 "바스켓볼 다이어리"를 보고(약물중독의 측면에서)

등록일 2003.08.1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영화에 대한 간단한 소개
2. 영화에 대한 간단한 줄거리
감상포인트
3. 진단의 대상이 되는 등장인물
주요 문제
개인력
4. DSM-4(정신장애 진단기준) 의 약물 중독 진단준거
약물중독의 진단 기준 (DSM-IV,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약물 의존의 진단기준 (DSM-IV,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5. 진단준거에 포함된 근거(영화 내용을 토대로)
약물 중독의 DSM-IV 진단준거
6. 왜 그는 이런 병에?
7. 치료적 제언

본문내용

이후 치료의 목표는 약물 보다는 환자가 세상으로 돌아가 정상적으로 살 수 있는 힘을 기르는데 주력해야 한다. 일단 환자의 유일한 지지기반인 어머니와의 관계가 회복되어야 한다. 어머니는 비록 자식을 교도소에 집어 넣기는 했지만 자식을 바른 길로 인도하려는 의도는 변함이 없을 것으로 본다. 문제는 복역기간중 한번도 어머니가 면회를 오지 않은 점이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몇 회기라도 환자와 어머니가 함께 하는 가족치료가 실시되면 좋을 것이다. 이를 통해서 서로가 서로에게 기대했던 점과 실망했던 점을 이야기하고, 각자 자신들이 상대방에 바라는 바와 상대방에 대해 가지고 있는 사랑의 감정을 확인하도록 해야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은 바로 환자가 다시 자신감을 가지고 세상을 살게 하는 것이다. 환자에겐 두가지 능력이 있다. 글을쓰는 것이고, 또 하나는 비범한 농구실력이다. 공식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었던 농구장에서의 퇴출은 환자를 끝없는 절망속에 빠뜨렸을 것이다. 이제 환자는 가능하다면 다시 공을 잡아야 할 것이다. 코트에서 그는 진정한 새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비록 동료들이 없더라도, 자신의 실력이 예전같지 않더라도 이를 받아들이고 농구에 매진할 수 있는 준비를 시켜야 한다. 이것이 치료의 마지막 부분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자조집단의 도움과 사회기술훈련의 실시도 도움이 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