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영] 중국..`용틀임하는 대륙의 용`

등록일 2003.08.16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세기는 구미가 세계의 경제 문화를 주도했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세기의 전환기에 접어들면서 세계의 경제 구도는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유럽 공동체가 주도하는 구라파 대륙의 경제발전 속도는 20세기말의 불황으로부터 계속되어 21세기에 이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발전 속도보다 늦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미국은 한때 20세기 하반기 세계 경제의 최강국이라는 역사의 해역을 맞았었고 세기의 전환에 이르러 현대 미국의 경제 중심은 서 태평양 연안으로 서서히 이동하고 있다. 미국 경제의 새 구도로서 태평양 경제가 일어서고 있는 것이다.
20세기에 경제 강국으로 부상한 일본은 최첨단 산업 주도하에 21세기를 향해 고속 성장을 계속하고 있고, 아시아의 네 마리용으로 불리는 NIES는 지난 30여 년의 기반을 통해 경제 성장에 그 속도를 더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화교 문화권의 아세안 국가들도 NIES의 뒤를 이어 사회 간접 자본의 확충과 외국 기업의 유지를 통해 경제 발전 이라는 열차에 동승하려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아시아 국가의 변화는 중국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1978년 12월 18일부터 22일까지 열인 11기 3중 전회를 통해 사회주의 중국은 역사의 위대한 전환을 실현하게 된다.1957년부터 당과 국가의 모든 분야에서 통치권 적 위치에 있던 '좌경'적 오류의 장기적 방해를 모두 시정함으로서 중국 사회주의 과업이 전면적으로 정상적인 발전 궤도에 접어들게 되고 경제 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원칙도 확정케 되었다. 중국 사회주의 건설의 나갈 길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개혁 개방의 총 방침을 제정한 것이다. 이것은 과거 등소평이 누차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여러 측면에서 지적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경제 발전 속도와 효과 측면에서 먼저 보여주어야 한다. 만일 이런 측면에서 우월성이 없다면 그것은 허풍에 지나지 않는다." 고 강조한 역사 유물주의적 관점에서의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중국의 경제 개방은 사회주의 노선의 포기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으로는 사회주의 노선을 견지하면서 경제적으로는 개방을 통한 발전이라는 이원적 체제를 통해 궁극적으로 사회주의 사회를 건설한다는 전략적 수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개방 경제를 통해 중국은 지난 10여 년 동안 높은 경제적 성취를 이루었다. 그러나 그 발전 속에서 어느 정도 예견된 문제점 역시 도출시키고 있다.

제1시기 : 국민경제의 회복과 개조 시기 (1949 ~ 1957)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중국 정부는 먼저 3년간에 걸쳐 국민경제를 회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중대한 조치를 단행하였다.
① 관료자본의 몰수
관료자본은 주로 소수의 관료자산계급에 의해 통제되는 봉건 매판성(買辦性) 국가자본주의 경제를 가리키는 것이다. 관료자본은 전국 은행자본의 2/3, 공업자본의 2/3, 교통운수업 고정자산의 4/5를 차지하고 있었다. 국민당 정부가 전복된 후에 관료자본은 모두 신중국 정부에 몰수되어 국영경제로 전환되었다.
② 토지개<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