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포풀러 문화(Popular Culture)와 대중문화의 차이

등록일 2003.08.1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들어가는 말:
1. 미학
2. 장르
3. 수용자
4. 기능
5. 생산양식
6. 예술가의 역할

1. 문화의 유형들
1) 민속 문화
2) 포퓰로 문화
3) 대중문화
4) 엘리트 문화

2. 대중문화와 포퓰러문화의 차이

끝맺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포퓰러 문화는(Popular Culture)는 수세대에 걸쳐 학자들과 비평가들이 꾸준히 연구해 왔지만 아직 불부명한 분야이다. 이 영역은 그 경계가 충분히 동의되지 않았기에 끝없이 지독한 논쟁의 대상되었다. 대중문화자체의 용어에 대한 개념정리도 안되었으며 또한 포퓰러(Popular) 란 용어는 매스(mass)와 동격어로 쓰이고 있다.

이에 대하여 Herbert J. Gans는 그의 책 <<Popular Culture and High Culture>>
에서 말하길 대중문화란 용어가 무차별적 집합체(undifferentiated) 또는 오합지졸(mob)을 의미하는 경멸적인 어조라면 포퓰러 문화는 긍정적인 용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 ‘포퓰러 문화’ 혹은 ‘대중문화’를 규정하는 여섯 가지 기준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1. 미학: Abraham Kaplan은 “포퓰러 예술에 대한 취향이 얼마나 넓게 확산되는지가 아니라, 그 취향의 ‘종류’에 예술이 구별 지어진다”고 하고, Greenberg가 정식화한 키취(Kitsch)는 고전적용어로 관객들이 예술을 쉽게 소화시킬 수 있다고 하여 예술적 환희를 지름길로 쉽게 인도 한다는 의미로 쓰이나 저자는 심미적 특성이란 사회적 현상을 규정함에 있어 이는 믿을 수 없는 지침이라 일축하고 있다.

2. 장르: 포퓰러 문화는 ‘영화’, ‘만화’, ‘스파이소설’ 등 몇몇 구성장르들로 규정될 수 있는데 이러한 특정매체나 형식들을 엄격한 문화적 위치에 고정시키는 것이라고 한다.

3. 수용자: William M, Hummel은 포퓰러 문화는 많은 사람들에게 접근 가능하기에 ‘민주적’이라 할 수 있다고 하며 Russel Nye 는 “일반적으로 넓게 확산되어 있으며 동의되고 있는”이란 의미로 규정하고 있다.

4. 기능: Brnest van den Haag는 ‘오락과 도피’로서 기능을 규정하는데 이러한 기능은 논증되기 보다는 추정되어야 하며 그것을 구체와 시키는 정의는 독립변인(포퓰러 문화)과 종속변인(도피 혹은 ‘마취’)을 혼동시킬 수 있으므로 분리시켜 정식화되어야 한다.

5. 생산양식: 대중문화 자체가 바로 생산양식이며 MacDonald은 대중문화란 “대중소비를 위한 물품의 시장 판매만을 위해 대량 제조되는 상품”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대중문화론] 포풀러 문화(Popular Culture)와 대중문화의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