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포풀러 문화(Popular Culture)와 대중문화의 차이

등록일 2003.08.1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들어가는 말:
1. 미학
2. 장르
3. 수용자
4. 기능
5. 생산양식
6. 예술가의 역할

1. 문화의 유형들
1) 민속 문화
2) 포퓰로 문화
3) 대중문화
4) 엘리트 문화

2. 대중문화와 포퓰러문화의 차이

끝맺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포퓰러 문화는(Popular Culture)는 수세대에 걸쳐 학자들과 비평가들이 꾸준히 연구해 왔지만 아직 불부명한 분야이다. 이 영역은 그 경계가 충분히 동의되지 않았기에 끝없이 지독한 논쟁의 대상되었다. 대중문화자체의 용어에 대한 개념정리도 안되었으며 또한 포퓰러(Popular) 란 용어는 매스(mass)와 동격어로 쓰이고 있다.

이에 대하여 Herbert J. Gans는 그의 책 <<Popular Culture and High Culture>>
에서 말하길 대중문화란 용어가 무차별적 집합체(undifferentiated) 또는 오합지졸(mob)을 의미하는 경멸적인 어조라면 포퓰러 문화는 긍정적인 용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 ‘포퓰러 문화’ 혹은 ‘대중문화’를 규정하는 여섯 가지 기준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1. 미학: Abraham Kaplan은 “포퓰러 예술에 대한 취향이 얼마나 넓게 확산되는지가 아니라, 그 취향의 ‘종류’에 예술이 구별 지어진다”고 하고, Greenberg가 정식화한 키취(Kitsch)는 고전적용어로 관객들이 예술을 쉽게 소화시킬 수 있다고 하여 예술적 환희를 지름길로 쉽게 인도 한다는 의미로 쓰이나 저자는 심미적 특성이란 사회적 현상을 규정함에 있어 이는 믿을 수 없는 지침이라 일축하고 있다.

2. 장르: 포퓰러 문화는 ‘영화’, ‘만화’, ‘스파이소설’ 등 몇몇 구성장르들로 규정될 수 있는데 이러한 특정매체나 형식들을 엄격한 문화적 위치에 고정시키는 것이라고 한다.

3. 수용자: William M, Hummel은 포퓰러 문화는 많은 사람들에게 접근 가능하기에 ‘민주적’이라 할 수 있다고 하며 Russel Nye 는 “일반적으로 넓게 확산되어 있으며 동의되고 있는”이란 의미로 규정하고 있다.

4. 기능: Brnest van den Haag는 ‘오락과 도피’로서 기능을 규정하는데 이러한 기능은 논증되기 보다는 추정되어야 하며 그것을 구체와 시키는 정의는 독립변인(포퓰러 문화)과 종속변인(도피 혹은 ‘마취’)을 혼동시킬 수 있으므로 분리시켜 정식화되어야 한다.

5. 생산양식: 대중문화 자체가 바로 생산양식이며 MacDonald은 대중문화란 “대중소비를 위한 물품의 시장 판매만을 위해 대량 제조되는 상품”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