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텔레비전 드라마의 갈등표출과 사회적 의미

등록일 2003.08.1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텔레비전 드라마와 대중과의 관계

2. 본론: 텔레비전 드라마가 대중에 끼치는 영향
1) 텔레비전 드라마의 사회적 의의
2) 드라마에 나타난 이데올로기가 대중에 미치는 영향

3. 드라마 (아줌마) 분석
1) 드라마의 서사구조
2) 드라마의 갈등구조(통합체 분석)
3) 배역들의 성격 및 특성비교(계열체 분석)
4) 신화 분석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텔레비전 드라마와 대중과의 관계
1. 텔레비전은 ‘일상적인 친숙함’으로 자연스럽게 그 사회의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며 신화를 자연스럽게 유포, 사회의 보편적 인식을 확대 재생산하는 역할로서 대중에게 다가간다.
2. 드라마는 현실의 허구적 재연을 통해 대중의 가치 체계를 보여줌과 동시에 새로운 사회 질서를 조직, 통제하므로 대중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이 글의 주제는 드라마 <아줌마>속에 나타난 갈등구조와 그 사회적 의미를 파악하여 기존의 전통적인 가치체계로부터 또 다른 ‘성역할 이데올로기’의 신화에로 전이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사회적 갈등들과 그러한 갈등들에 내재된 이데올로기들의 투쟁에 대해 논의해 보면서 이러한 드라마가 대중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설펴 보고자 한다.

2. 본론: 텔레비전 드라마가 대중에 끼치는 영향
1) 텔레비전 드라마의 사회적 의의 텔레비전이 “유례없는 친밀감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매체로서, 칭송과 더불어 악명이 자자한 미디어”라고 제임스 오브리언(한울: p. 339)은 말하였다.

1. 텔레비전 영상의 특징인 ‘일상 세계와의 친근함‘은 대중에 영향을 미친다. 텔레비전은 친밀성에 대해 집요하면서도 역설적인 매체이다. 텔레비전은 깨어있는 시간동안 내내 어느 정도 감추어진 것들을 속삭이면서 알려주고 있는, 언제나 친밀하게 존재하는 매체인 것이다.(K.U. 핸더슨, J.A. 마제오: p. 55)

2. 텔레비전 드라마는 현실감과 친숙감으로 인해 스스로를 드라마의 등장인물과 동일시하며, 그 세계로 들어가 텔레비전 드라마의 의미를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3. 따라서 드라마의 의미는 사회적, 문화적, 이데올로기적 과정을 거쳐 인공적으로 구축된 텍스트로서 대중과 친숙한 형태로 의미를 자연화시킨 일련의 조작된 작업인 것이다. 피스크(Fiske) 와 하틀리(Hatry)도 “언어와 마찬가지로 텔레비전도 우리가 외부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을 자연화한다”고 말했다.

4. 텔레비전 드라마의 서사구조는 끊임없이 일상생활의 영역에 대한 문화적 표상을 제공하고 상징화하는데 이런 문화적 표상의 기저에는 인간의 활동을 지배하는 어떤 신화 또는 이데올로기가 자리한다.
5. 드라마에서 주동인물과 반대세력 사이에 형성되는 대립이나 힘의 충돌로서 등장인물의 행동을 지원하는 직접적인 요인이 필요하다. 드라마의 대립적 구조 즉 개인과 개인 사이, 개인과 사회 사이에 갈등이 일어나고 해결되는 방식에 주목함으로써 우리는 텍스트에 내재된 이데올로기가 무엇인가를 밝혀낼 수 있다.

참고 자료

K.U. 핸더슨, J.A. 마제오, <<텔레비전과 사회>>, 한올, 1994
백선기, <<텔레비전 문화이 기호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