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대경제] 경제개념을 동화로 표현하기

등록일 2003.08.15 한글 (hwp) | 4페이지 | 무료

소개글

그냥 보세요 무료

목차

== 절약만 하고 쓸 줄 모르면 친척도 배반한다==
☞ 절약의 역설
==돈만있으면 귀신도 부릴 수 있다==
☞황금만능주의
의 동화 두가지씩과
이론적 풀이

본문내용

== 절약만 하고 쓸 줄 모르면 친척도 배반한다==
☞ 절약의 역설

동화 1> 자 린 고 비 와 달 랑 곱 재 기
옛날 옛날에 자린고비랑, 달랑곱재기 두 구두쇠가 살았어요. 어느 추운 겨울날, 강 이쪽마을에 사는 자린고비는 잠을 자고 있었거든요. 등덜미가 오슬오슬해서 잠을 깨보니 글쎄, 문구멍으로 찬바람이 솔솔 들어와 도저히 잠을 잘 수가 없었어요.“아이구, 추워~황소바람이 들어오네그랴! 문구멍을 발라야겠는데 어디 종이가 어딨나? 종이 한 장 사는 것도 다 돈인데... 원, 아이구 아까와라. 얼어죽으면 죽었지 내 손으로는 창호지 한 장이라도 살 수 없어. 암, 살 수 없고말고... 무슨 좋은 수가 없을까? ”그래서 자린고비는 길에 혹시나 누가 쓰다 버린 종이조각이 없나하고 돌아다니다가찢어진 종이조각을 하나 주워왔어요.“ 어랍쇼? 에이그... 이거 너무 작아서 문구멍을 막을 수 없네그려? 내 원참”자린고비는 또 어떡할까 이 궁리 저 궁리하다가 무릎을 탁 쳤어요. " 좋아, 하하하...... 달랑곱재기한테 편지를 써야겠다. 이히히...”그리고는 그 작은 종이에 아주 깨알같은 글씨로 편지를 썼지요. < 내 꼭 필요한 데가 있어서 그러니, 올해 정월 초하루부터 섣달 그믐날까지 계획표를 죽- 적어서 보내 주게나. >‘ 이 작은 종이에 써서 보내면 답장으로 큰 종이를 받을 게 아냐?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속담과 동화로 보는 경제 이야기 8 페이지
    1.정부의 규제 ①관련 속담설명 :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다 태운다 ‘빈대를 잡으려다가 초가삼간 다 태운다’는 말이 있다. 이는 큰 손해 볼 것은 생각하지 않고 자기에게 마당하지 않은 것을 없애기 위해 널리 생각하지 않..
  • [경제동화]동화/속담으로 보는 경제이야기 6 페이지
    2. 동화 속 경제이야기 위의 이야기에서 보듯이 대장금 한식당과 고소해 유제품 가게는 경대리아와의 경쟁을 위해서 ‘김치치즈돌솥비빔밥’이라는 새로운 메뉴를 공동으로 탄생시켰어요. 그리고 열 번 오면 한 번의 식사가 공짜인 쿠폰..
  • [경제학] 동화를 통해 본 경제학 6 페이지
    ☉ 동화와 경제이야기의 공통점은 ? 교사용 지도 : 개념관련 경제상황 신뢰란 어떤 공동체 내에서 다른 구성원들이 보편적인 규범에 기초해 규칙적이고 정직하며 협동적인 행동을 할 것이라는 기대로서, 사회적 자본을 형성..
  • [경제]동화로 배우는 경제 4 페이지
    [ 동화로 배우는 경제 ] 들기름 항아리에 들어있던 돈이 사라졌어요! 옛날에 한 장사꾼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는 열심히 장사를 해서 많은 돈을 모았습니다. 어느 날, 평소 여행을 하는 것을 너무 좋아했던 장사꾼은 가게를 ..
  • 동화를 통한 경제교육 7 페이지
    경제 교육이 학교 교육으로서 성과를 거두려면 경제영역에서 추구하는 경제 개념을 학생들의 인지적 발달에 맞추어 재조직되어야 한다고 본다. 초등학생들의 경제 교육은 자유시장 체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실생활에 부딪히는 개인적, 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