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학] 서양문학에 나타난 흑인과 흑인문화

등록일 2003.08.14 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서양문학의 이해라는 수업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하나.
1. Haley Alex Palmer
2. 뿌리 roots

둘.
1.Toni Morrison
2 Beloved

셋.
1. "Langston Hughes"
2. The Weary Blues

Ⅲ. 결 론

본문내용

미국은 다민족·다인종 국가로 이루어진 '세계의 축소판'이라고 불려 지는 나라이다. 문학은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 무엇보다도 충실한 정보제공자이다. 문학 작품 속에 나타난 여러 요소들을 통해 그 당시의 문화를 읽어볼 수 있는 것이다. 곧 한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는 그 나라의 사람이 쓴 글, 특히 위에 언급하였듯이 문학작품을 통하여 가장 정확하게 습득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국 문화를 가장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국문학을 알면 된다. 그러나 우리가 미국을 알기 위해 미국사람이 쓴 글을 이해한다 하면, 지금까지는 백인중심의 일원론적 시각으로 바라보아 왔다. 이것은 백인들이 미국문화의 주류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요, 뿌리깊은 민족차별주의에 의한 것이다. 그러므로 백인중심의 일원론적인 미국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다원적 시각으로 미국을 새로이 바라보아야만 미국에 대한 올바른 해석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미국문화의 주변에 위치한 소수인종의 문학을 통하여 이제까지 백인위주의 문화이해에서 간과되었던 미국문화를 다시 읽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의 눈에 초점을 맞추어 백인의 지배적 이데올로기에 역행하는 미국의 비주류를 검토할 때, 이 주변인들의 눈을 미국의 어두운 면을 부각시키는, 본래의 주인이었으나 이제는 거의 사라진 인디언과 노예로 팔려와 학대 받아온 흑인, 그리고 비기독교인의 시선으로 바라보면, 미국에 대한 해석은 백인 남성 기독교인에 의한 그것과는 전혀 다르다.
미국의 인디언, 흑인, 유럽계, 라틴계, 아시아계의 소수인종과 그리고 계속 유입되는 이민자는 미국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이 새로운 시각은 미국문화의 입체적인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참고 자료

심인보. 『현대 미국 시인론』. 한신문화사, 1998.
이화. "Langston Hughes시에 나타난 흑인 정체성이 문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김진아. "흑인문학에 나타난 불가시성과 정체성의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8.
김진비.「토니 모리슨의 Beloved의 서사기법 연구」
김애주.「토니 모리슨의『비러비드』: 환상 문학으로 본 비러비드의 정체성」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