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스가 한국과 중국의 경제교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고찰

등록일 2003.08.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중국의 정보미공개로 영향파악 곤란
2. 3개월 정도 경제활동에 충격
3. 중국 성장률에의 영향은 0.5%p 미만
4. 한·중 경제교류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중국에서 발생한 사스의 확산은 아시아를 비롯한 세계경제의 불안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스 발생의 진원지인 광둥지역과의 경제교류가 활발한 우리경제에 미칠 영향을 교역·투자 등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이라크 전쟁에 이어, 중국에서 발생한 괴질(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이하 사스라 함)문제가 아시아를 비롯한 세계경제의 새로운 불안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은 아직 발병사실이 확인되지 않아 사스의 직접적 영향권은 아니다. 그러나 사스문제로 아시아경제의 성장세가 둔화된다면 그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최근 한국의 對중국 교역이나 투자가 급속하게 증가하면서 중국과의 관계가 강화되고 있다. 따라서 만약 사스사태의 확산에 의해 중국경제가 불안해진다면 그 영향은 적지 않을 것이다.
한국의 총 해외투자 중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속하게 늘고 있고 특히 사스의 발원지인 광둥지역에 대한 투자는 10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주력 산업인 전자산업 등 많은 제조업 투자가 광둥성에 집중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전자산업의 생산 및 기술면에서 광둥지역이 ASEAN을 능가하고, 부품원재료의 현지공급력이 원활해지는 등 세계적인 산업집적지로 부상하면서 유력업체들의 진출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