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사말살정책과 민족사관

등록일 2003.08.13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 론

본 론
1. 일본의 역사 말살 정책
(1) 식민지 사관의 특징
(2)식민지 사관의 전개 과정

2. 민족사관
(1) 민족주의 사학
(2) 사회경제주의 사학
(3)실증주의 사학
(4) 신민족주의 사학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식민지 사관의 특징
일본이 처음으로 한국 역사에 대해서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약 19세기경이며 보다 적극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시기는 청일전쟁 이후 일제의 대륙 진출의 기운이 활발해지면서부터이다. 당시 이들은 업적을 보면 만주에서 가져온 광개토대왕비문의 내용을 둘러싸고 논란이 많았는데, 일본은 그 내용을 매우 주관적으로 해석했다. 즉, 백자의 신라는 옛날부터 식민지였으며 대대로 조공을 받쳐왔는데 외가 신묘년에 바다를 건너와서 백자. 가야, 신라를 식민지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또한 일본은 여기서 더 나아가 임나일본부설의 제창과 함께 한국사 즉, 조선사에 있어서 논란을 제기하였다. 그 주된 내용을 보면 조선사학을 그들의 국학 한학을 배경으로 하여 한국사를 일본 고대사학의 연장부로 취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들 외에도 일본은 일본과 조선의 조상은 같다는 일성동족론을 펼치면서 조선인이 일본에 의해 흡수되는 과정을 정당화하기도 했다.
이와 같이 청일 전쟁 이후 한국에 있어서 역사 말살정책을 폈던 일본은 또한 러일 전쟁을 통하여 기존의 조선 사학 중심에서 벗어나 좀 더 넓은 의미의 동양 사학으로 그 배경을 옮겼다. 즉, 조선사학을 출발점으로 하여 점차 대륙으로 영구히 영역을 확대시켜 이른바 동양사학을 확립하고자 한 것이다. 따라서 아시아에 있어서 일본은 우월감을 전제로 하여 한국사를 만주사에 부착시켰다. 소위 식민지 사관의 정책이 시작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