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분석] 홍길동전

등록일 2003.08.13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시길...

목차

1.<홍길동전>의 간략한 줄거리......
2.임란 이후 소설에 나타난 사회수용양상
3.소설양식
4.《홍길동전》에 나타난 현실문제
5.《홍길동전》에서의 논란거리
6. 홍길동전의 주제
7. 홍길동전의 문학적 의의

본문내용

홍길동은 세종조 서울 사는 홍정승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어미는 홍정승댁 시비였다. 길동은 어려서부터 병서(兵書)와 도술(道術)에 관한 책을 열심히 보아 도술 부르는 법을 알고, 훌륭한 인물이 되어 출세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그의 출생이 천비 소생이기에 가족의 구박과 박해를 받았으며, 호부호형(呼父呼兄)조차 하지 못하는 처지였다. 그는 달밤에 뜰에 나와 무술을 수련하다가 홍정승으로부터 심한 꾸중을 듣기도 하였다.
그리고 가족들은 길동의 뛰어난 재주가 되려 화근이 되어 집안을 어지럽힐 것을 걱정하여, 그를 없애버리려고 모의하였다. 길동은 그를 죽이려는 시도를 무사히 이겨내고 모친에게 하직을 하고 방랑의 길을 떠났다.
그는 정처 없이 떠돌다가 도적 무리에 들어가서 그들을 제압하여 도적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도적이 되어 행한 것 중의 하나로 해인사의 재물을 탈취한 것을 소개한다. 길동이 먼저 해인사로 가서 중들과 음식을 함께 먹다가 일부러 돌을 입에 넣고 깨물었다. 돌 씹히는 소리가 나자 중들은 놀라 사죄하였다. 그러나 길동은 크게 노한 척하면서 그의 무리들에게 모든 중들을 결박하게 하고, 해인사의 모든 재물을 탈취하였다.
이후로 길동은 자신들을 활빈당(活貧黨)이라 자칭하고, 꾀와 도술로서 여러 고을의 탐관오리들의 재물을 약탈하여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그러나 일반 백성의 재물은 조금도 범하지 않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