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유교

등록일 2003.08.12 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5.2. 조선조의 성리학적 교육사상
5.2.1. 성리학: 정치와 교육의 이데올로기
5.2.2. 理氣二元論의 敎育觀
5.2.3. 敎育的 人間像(educated man)으로서의 "선비"

5.3. 조선조의 실학적 교육사상
5.3.1. 실학사상의 전개5.3.2. 탈성리학적 실용주의
5.3.3. 최한기의 기학과 교육론

본문내용

유교는 동아시아의 한자사용권 국가의 문화와 신념체제의 형성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특히 한국은 중국과 인접해 있는 국가이니만큼 정치, 경제, 교육 등의 사회제도, 그리고 도덕과 관습 등의 문화생활의 전반에 걸쳐 뗄 수 없는 관계를 맺어 왔으며, 유교문화의 영향을 중국에 못지 않게, 오히려 더욱 철저하게 받은 나라이다. 이러한 유교문화의 영향은 한민족과 중국문화의 관계가 매우 오래전에 형성되어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공자가 자주 언급한 옛날, 주로 하(夏), 은(殷), 주(周) 등의 고대삼국시대의 문물은 때마다 수입되어 여러 가지의 형태로 응용되어 소박한 형태이기는 하지만 그 자취를 남겼다. 공자의 사상으로 집대성된 유교사상이 부분적으로 전래된 것은 기원전 3세기의 위만조선과 한사군의 시대라고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유교사상이 체계적인 형태로 본격적으로 수용되어 제도와 생활에 반영된 것은 삼국시대에 이르러서이다.
삼국시대의 유교도 고구려, 백제, 신라가 각기 사회와 문화의 발전 정도에 있어서 선후진의 차이가 있었고 각기 특수성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일괄해서 그 특징을 말하기는 어렵다. 공통된 특성이 있었다면, 그것은 고대의 한국사회가 고유하게 지니고 있던 예속과 주술신앙 등을 통하여 공유했던 공동체적 전통과 융합하고 불교나 도교와 더불어 공존하면서 각 나라의 유교는 제각기의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김부직의 [삼국사기(三國史記)]에 고구려는 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太學)"이라는 학교를 세워 교육했다고 하고, [구당서(舊唐書)]에 [오경(五經)], [삼사(三史)], [삼국지(三國志)], [진춘추(晋春秋)] 등의 서적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오경]은 [시경(詩經)], [서경(書經)], [주역(周易)], [춘추(春秋)], [예기(禮記)]를 말하고, 삼사는 [사기(史記)], [한서(漢書)], [후한서(後漢書)]를 말한다. 당시의 사정으로 보아 한문서적은 유교의 서적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