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중독

등록일 2003.08.12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아주 좋은 자료입니다....참고 자료도 위에 적어놨습니다,,읽어보시ㄱ구요 좋은 선택하시길....

목차

Ⅰ. 알콜의 흡수
Ⅱ. 흡수 관련 요인
Ⅲ. 알콜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소화기 계통
2. 뇌
3. 신경계
4. 심장
5 혈액
6. 숙취란?
7. 머리가 아프고 구토가 나고

알콜중독이란?
알콜 중독 원인
알코올 중독의 진행경과
알콜 중독의 치료
술에 관하여
용어 - 병적인 음주

본문내용

Ⅰ. 알콜의 흡수
음주를 하게 되면 처음 식도 및 구강 점막에서 알코올은 소량 흡수된다. 이후 약 10%정도의 알코올이 위장에서 흡수되며 나머지 90%는 소장에서 흡수되게 된다.
과음을 하게되면 알코올의 흡수를 줄이기 위해서 신체에서는 방어 작용을 하게 된다.
위장과 소장으로 들어오는 알코올의 양을 줄이기 위해서 식도와 위장이 연결되는 본문이 열리고 이 때문에 과음 후에는 오심과 구토를 경험하게 된다.
구토를 하는 경우 일시적으로는 알코올의 흡수가 줄어들어 편안함을 느낄 수는 있지만 반복되는 경우 위액에 포함된 위산에 의해 식도 점막이 손상되어 심도염을 일으킨다.

Ⅱ. 흡수 관련 요인

알코올의 흡수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지방이 많은 음식물은 이동 속도가 느려 알코올의 흡수를 느리게 하며 공복 시에는 음식물과 함께 음주를 하는 경우보다 3-4배 빨리 흡수된다. 또한, 술을 빨리 마실수록 흡수되는 속도도 증가한다. 따라서, 음주 시에는 알코올의 흡수를 줄일 수 있도록 반드시 안주와 함께 천천히 음주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한편, 술의 도수 즉, 술에 포함된 알코올의 농도도 흡수에 영향을 미치는 데 일반적으로 15-30%의 술이 가장 빨리 흡수된다. 흔히 마시는 폭탄주의 경우 알코올 함유량이 낮은 맥주(4-5%)와 높은 양주(30% 이상)가 섞여 가장 흡수되기 좋은 상태가 되어 각각의 술을 따로 마시는 경우에 비해 쉽게 취하게 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http://www.neuropsychiatry.co.kr/
http://www.alhappylife.or.kr/happy2_3.htm
http://godislove.net/jesus069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