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1, 2를 읽고

등록일 2003.08.11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1. 세상은 가차없이 통합되어 간다
2. 세상은 가파른 속도로 미국화로 달려간다
3. 렉서스와 올리브나무의 갈등과 반목은 계속된다.
4. 권력은 당신 자신으로부터 나오게 될 것이다
5. 싫어도 '황금구속복'을 입어야 산다
6. 전자투자가 집단의 파워는 날로 커져갈 것이다
7. 역사는 미국을 선탹할 것이다

본문내용

누가 세계화를 가져왔는가? 그것을 정확히 이해한다면 미래의 세계를 한층 수월하게 전망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세 가지의 근본적인 변홛들, 즉 통신방식의 변화, 투자방법의 변화, 세계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방법의 변화를 들고 있다. 이를 달리 표현하면 기술의 민주화, 금융의 민주화 그리고 정보의 민주화가 될 것이다. 이세 가지 종류의 민주화가 세상의 각종 장벽들을 허물어 버리고 더 많은 나라들, 더 많은 조직들, 더 많은 개인들을 하나의 세계로 불러들이고 있다.
그러나 세 가지 만주화가 전부는 아니다. 세 가지 민주화를 이끌어 가는 주체가 누구인가에 주목해야 한다. 자신의 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개인의 강력한 열망이 있다. 이 열망이 가져오는 기술의 혁신과 개선, 그리고 아이디어의 창조가 세 가지 민주화의 동력원이다. 이런 개인들을 잠재울 수 있다면 세계화를 멈출 수 있다. 그러나 어니 누가 이들을 제어할 수 있는가? 그것을 거의 자연발생적인 것이기 때문에 어떤 권력자나 국가라도 멈추게 하기 어렵다.
기술의 민주화는 통신방식의 변화에서 일어난 엄청난 변화를 말한다.기술의 민주화로 컴퓨터, 네트워크, 휴대폰, 인터넷 접속을 통해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더 멀리, 더 빨리, 더 깊이, 더 싸게, 더 많은 사람들과 접속할 수 있게 해주었다.

참고 자료

토머스 프리드먼 -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1, 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