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 역사] 성의 역사

등록일 2003.08.11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1. 들어가는 말.
1) 권력, 지식, 주체.
2) 주체와 권력.

2. 푸코의 방법론 : 고고학과 계보학.
1) [계몽이란 무엇인가 ?]
2) [주체와 권력]
3) [니이체, 계보학, 역사]

3. 성의 역사 : 윤리의 계보학.

4.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가 완전한 성숙성을 달성할 수 있을지의 여부는 아직 미지수이다. 확실한 것은, 계몽주의라는 역사 상의 사건이 우리를 성숙한 어른으로 만들지도 않았고, 우리가 성숙한 단계에 아직 도달하지도 못했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계몽에의 성찰로서 칸트가 제기한, 현재와 우리 자신에 대한 비판적 탐구는 충분히 의미있는 작업인 것처럼 생각된다. 지난 2세기 동안 꾸준한 중요성과 효과를 지녔던 것이 여기서 발휘된 칸트의 철학함이었다. 우리 자신에 대한 비판적 존재론은 결코 이론이나 교리, 또는 연면히 축적되는 지식의 체계로 간주되어서는 안된다. 반대로 그것은 한 태도, 정조, 또는 철학적 삶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우리의 모습에 대한 비판은, 동시에 우리에게 과해진 제한의 역사적 분석이며, 그 제한들을 초월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실험인 것이다. 이러한 철학적 태도는 다양한 연구작업으로 구체화되어야 한다. 합리성의 기술적 형태와 전술적인 자유의 유희로 동시에 표상되는, 실천에 대한 고고학적·계보학적 탐구가 그 작업의 방법적 정합성을 확보케 한다. 사물과 타인과 자신에 대한 우리의 관계에 있어서의 일반성이 문제시되는 독특한 역사적 형태의 정의가 이 작업의 이론적 일관성을 보장한다. 또한 실천적 정합성은, 역사적·비판적 성찰을 구체적 실천과의 연계 속에서 검사하려는 시도에 의해 달성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푸코 - 성의역사 2권 쾌락의 활용 5 페이지
    제1장 쾌락의 도덕적 문제 설정 1. 아프로디지아 아프로디지아란 행위, 쾌락, 욕망을 연결시키는 힘의 역동적 관계를 뜻한다. 이것은 사람이 쾌락의 욕망에 의해 얼마나 강하게 이끌리는가 하는 문제이다. 때문에 성적 ..
  • 미셸푸코-성의역사 1 페이지
    시대가 아무리 변화하였다하여도 여전히 성에 대한 우리의 이야기는 은밀히 진행되고 있다. 유명인들의 스캔들 중 가장 기피해야할 것이 바로 섹스 스캔들이라고 할 만큼 우리 사회에서 성은 억압받고 있다. 생식 목적 외의 섹스는 금기..
  • 육체, 성에 대한 근현대 권력의 다양한 전략 7 페이지
    육체 또는 성에 관한 문제는 얼핏 보기에는 매우 미시적인 사항인 듯 하지만 실제 인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예컨대, 육체 또는 성은 한 시대의 정치, 사회, 문화 등과 긴밀히 연결되어있는 성향을 보이기도 하며, 푸코..
  • [독후감]미쉘푸코-성의역사를 읽고 5 페이지
    푸코는 참 난해하다. 그의 저술에는 규범을 세우지도, 본성이나 이성 또는 본질을 내세우지 않는다. 또한 푸코는 ‘중심’이 아니라 늘 ‘주변’(변방)에 위치한다. 그래서 죄수들의 권익을 옹호하고 동성애자의 성적 권리를 위해 투쟁..
  • 미셸푸코의 성의 역사: 앎의 의지 4 페이지
    17세기 초에는 아직 어느 정도의 솔직함이 널리 퍼져 있었으나, 빅토리아 왕조의 부르조아지 이후로 성적 욕망은 제한되고 비밀처럼 여겨졌다. 부부만이 합법적이고 생식의 범주 안에 있었으며 그것의 바깥에 있는 이들은 법의 보호도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