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폐기장관련 논술] 핵폐기장 설치 문제

등록일 2003.08.11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1700자정도의 눈술문입니다.

목차

서론 : 위도의 현재상황과 문제점
본론 : 방폐장의 안전성
위도의 특수성
정부의 미숙한 일처리
결론 : 민주적인 절차의 필요성

본문내용

처음부터 위도 주민들이 방폐장 유치를 반대했던 것은 아니다. 원전센터 유치 신청 때는 90%의 찬성을 보였던 위도 주민들은 정부의 현금보상과 관련된 언론의 왜곡 보도로 인해 정부와 언론에 대해 강한 불신감을 가지게 되었고 이것이 방폐장 유치를 반대하는 상황에 이르게 한 것이다.
하지만 이번 위도 문제는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이라는 특수 시설, 위도가 93년 페리호 참사를 당했던 지역이라는 점, 객관성이 결여된 단기간의 조사로 입지를 선정한 정부의 미숙한 일처리 등 민감한 부분들이 연관된 문제라는 점에서 다각적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영구처리장은 지하 동굴에 3중으로 저장하는 것이어서 더 안전하며, 방폐장에서 노출되는 방사능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받는 방사능보다도 적은 양이라고 한다.
또한 위도는 지난 93년 서해페리호 참사 때 주민들 63명의 목숨을 잃었던 ‘통곡의 섬’이다. 어이 없이 가족을 잃은 경험이 있는 이 마을 사람들은 상대적 박탈감이 다른 지역 주민들보다 크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임시저장고는 2008년 울진 저장고부터 포화되기 시작 해 2014년 모두 포화상태에 이른다
사회의 중요한 문제일수록 임시방편식의 해결보다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구성원들이 만족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점을 현 정부가 빨리 깨닫기를 바란다.

참고 자료

MBC 100분토론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