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우란 무었인가

등록일 2003.08.10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토우(土偶)란 과연 무엇인가? 1
1.1. 선사시대의 토우 1
1.2. 세계속의 토우. 2
1.2.1. 한국 2
1.3. 중국 4
1.4. 일본 5
1.5. 유럽 6
1.6. 결론 7

본문내용

토우(土偶)는 토기( 土器 )와 더불어 인류가 만들어 낸 가장 오래된 기술(Art)적 산물의 하나이다. 인류문명의 최초단계라 할 수 있는 구석기시대(Paleolitic, or Old Stone Age)에는 토우나 토기가 제작된 예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지 매머드의 상아나 순록의 뿔에 말이나 들소의 모양을 새긴 것과 난형(卵形)의 자연석에 여체를 조각한 것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비록 흙은 아니지만 인간의 손으로 눈에 모이는 사물들을 구체화했다는 점이다. 결국 구석기 시대는 기원전 8000년경 근동(近東)에서 인간이 동물을 사육하고 곡물을 재배하려한 시도가 최초로 성공했을 때, 비로소 새로운 시대로 넘어가게 된다. 신석기 시대(Neolitic, or New Ston Age)는 인류가 사용하는 도구와 무기의 재료를 돌에 의존함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면에서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우선 주거의 방식이 정착화 되면서 건축술이 발달하고 부수적으로 목재나 돌, 흙 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그러한 가운데 필연적으로 토기나 토우가 일반화되었으며 일상 생활에 빠질 수 없는 실용품으로서 중요한 구실을 하게 되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