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엽기에 관한 짧은 명상

등록일 2003.08.10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엽기에 관한 명상-인터넷?! 1
1.1. 매니아..엽기..인터넷 1
1.1.1. 매니아-문화 소비자.. 1
1.2. 국어사전의 mania 1
1.2.1. 심리학에서의 mania 1
1.3. 21C마지막 문화 코드 -엽기 2
1.4. 인터넷-가볍게 돌자 지구 한 바퀴~ 2
1.5. 무엇이 관건인가? 3
2. 엽기- 참을 수 없는 존재의 더러움 3
2.1.1. 인터넷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엽기의 예 3
2.1.2. 신문에서 소개되는 각분야별 엽기 5
3. 아이들은 향유할 수 없는 문화-문화도 18세 이상 출입금지?! 8
4. 도구는 인터넷이요 소스는 엽기적인 것으로 가득찬 우리의 마지막 문화 코드 8

본문내용

매니아가 무얼 뜻하는 말인가? 여기저기서 많이 들어온 단어이지만 익숙할수록 쉽게 정의하기가 어려운 게 일반적인 말의 특성이다. 여기에는 '매니아'란 말도 속한다. 역시 간단히 정리하기가 어렵다. 일반적으로 보통 사람의 생각으로는 매니아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 굉장한 집착을 가진 사람을 의미할 것이다. 하지만 이 정도로는 매니아에 대해 정확하게 정의했다고 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어떤 책에서 인용된 말을 인터넷 어딘가를 돌아다니다가 찾게 되었는데 이 말이 정확한 것 같아 이렇게 사용해 봤다.
"흔히 통용되듯 무엇인가를 좋아하는 사람들, 그래서 중독증에 걸린 사람들을 팬이라고 부른다. ...... 그런가 하면 매니아는 사랑에 빠져 '팬'의 단계를 벗어나 수도승이 된 단계를 의미한다. ...... 매니아의 목적은 자기만족이다...... '매니아'가 되기 위해서는 라면을 먹는 대상이 아니라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 그렇다면 오타쿠란 무엇인가?
'오타쿠'가되기 위해선 전문가를 넘어 비평가적 시각까지 지녀야 한다. 애정의 대상을 여러 각도의 관계성으로 인식하고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되돌아볼 수 있어야 한다."
위와 같이 매니아란 단순한 팬, 즉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만 관심 있는 차원을 넘어서 관심 분야에 대해 폭넓은 지식을 섭취하고 비평가적 시각까지 갖출 능력이 있는, 하지만 적극적인 문화 생산자인 오타쿠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는 단계의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