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사 , 독도] 독도영유권에 관한 고찰

등록일 2003.08.0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일본의 저의
일본주장의 근거
일본주장의 허실
결론

본문내용

Ⅱ. 本 論
1. 日本의 底意
日本은 獨島가 지니고 있는 다음과 같은 潛在的 可能性 때문에 獨島를 자기 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첫째, 1905년 러일전쟁 당시 日本은 獨島를 러시아와의 전쟁기지로 사용하였으며, 日本의 야망을 고려해 볼 때 獨島는 大陸進出의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軍事 戰略的 價値가 있는 것이다.
둘째, 獨島 周邊은 천혜의 수산자원이 존재하고 있으며, 深海底에는 「망간단괴」라고 불리는 광산자원이 퇴적되어 있어 그 경제적 가치가 무한하다.
셋째, 日本은 獨島를 자기 땅으로 주장하여 양국 간의 漁業紛爭에 있어서 이를 日本側에 유리한 방향으로 해결하기 위한 外交的인 흥정거리로 내세우고 있다.
2. 日本 主張의 根據
첫째, 韓國側 歷史的 기록에 대한 부정을 들 수 있다. 日本은 삼국사기의 우산국 정벌 내용과 팔도총도와 강원도지도에서 언급하고 있는 우산도를 울릉도 또는 實存하지 않는 섬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그 외의 모든 獨島에 관한 우리측 역사를 실증할 수 없다고 부정하고 있다.
둘째, 조선이 1403년부터 울릉도와 獨島에 사는 주민들을 육지로 이주시키고 일정기간마다 순찰을 하는 空島政策을 실시하는 것은 영유권을 포기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셋째, 1696년 한일간의 울릉도 분쟁시 日本이 울릉도 포기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