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시인] 정지용의 향수

등록일 2003.08.0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20세기 대표 시인 정지용의 생애와 그의시 향수에 대한 내용등을 담았습니다.
A+ 받은 내용입니다.

목차

- 정지용의 생애
- 정지용의 향수 및 해설 특징
- 연보

본문내용

20세기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국민적 시인을 뽑으라고 한다면, 사람마다 관점이 다르겠지만, 김소월과 함께 정지용을 들 수 있겠다. 그 이유는 첫째, 현대문학의 초기인 20년대와 30년대를 각각 대표하는 시인이라는 시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둘째, 금세기 시인 중에 가장 많이 연구의 대상이 되는 시인이라는 점이다, 셋째, 그들이 시가 많은 사람들에게 폭넓게 읽혀졌고, 그들이 대표작이 일반에게 널리 노래로 불리고 있는 점이다.


정지용의 생애

본관은 영일. 아명은 지룡. 세례명은 프란시스코. 1902년 5월 15일 충청북도 옥천에서 태어났으며 옥천공립보통학교를 졸업하고 휘문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여 박팔양 등과 함께 '요람'을 결성, 문집을 내기도 했다. 휘문고등보통학교에 재학시 1919년 12월에 (서광)에 소설 [三人]을 발표하기도 하고 문우회 학예부장을 맡아 (휘문)의 편집을 맡기도 했다. 1923년 일본 동지사 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하며 대표작 [향수]를 발표했다. 1930년대는 (시문학) 동인으로 활동하면 많은 작품을 발표했으며 반카프적 입장에서 결성된 '구인회'에 가담하기도 했고 (문장) 지의 시부문 심사위원을 맡기도 했다. 6.25 당시 북한군에 붙잡혀 문화선전대에 참여하기도 하고 1953년 사망했다고 하나 자세한 내용은 전해지지 않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