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철학] 피히테가 인식하는 자아

등록일 2003.08.0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피히테가 인식하는 자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이란 무엇이고 자아란 무엇인가에 대하여는 인류 역사 이래 많은 철학자들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이다. 이 글에서는 독일 관념론자의 대표적 일 인인 피히테가 자아에 대해 어떻게 정의를 내리고 있는 지에 말해 보고자 한다.
내가 세계를 나 아닌 것으로서 인식하는 것을 보면, 자아는 분명 어떤 방식으로든지 나에게 알려진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내게 알려진 것을 보면, 자아는 분명 어떤 방식으로든지 존재하는 것이 분명하다. 일상적으로는 누구나 다 정확하게 자기 자신으로 존재하고 그 자아를 어떻게 인식하느냐고 물으면 대답할 말을 잃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자아의 비규정성을 피히테의 주장에 따라 자아의 유동성으로서 이해해 보고자 한다. 즉 무한과 유한, 제한과 비제한 사이에서 유동하며, 어느 하나로 고정될 수 없는 활동성으로서의 자아관을 살펴볼 것이다. 역사적으로 자아에 대한 연구는 무한성과 유한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아는 본질적으로 통일적·절대적 자아라 하여 자아의 무한성을 주장하는 면과, 자아는 경험적·상대적 자아라 하여 자아의 유한성을 주장하는 측면으로 나뉘어 있다.
자아는 과연 어떤 존재인가? 관념론적 입장의 절대 자아와 독단론적 입장의 경험 자아 중 어느 것이 자아의 실제 모습인가?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일관념론 철학적 문제의식] 4페이지
    Ⅰ. 서론 일반적으로 독일 관념론이란 18세기부터 19세기에 이르기까지 독일에서 일어났던 사상적 조류를 의미한다. 이러한 관념론과 관계된 철학자들은 칸트부터 피히테, 셸링, 헤겔이다. 각각의 철학자들의 사상들은 서로 다른 ..
  • 독일관념론 (칸트비판 피히테 셸링) 2페이지
    독일관념론이란, 칸트 이후 피히테, 셸링 헤겔에 이르기까지의 독일 철학이다. 이것의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면, 독일은 19세기 초반까지 시민혁명을 겪지 못한 정치적 퇴영상태에 머물고 있었고 그렇기에 계몽주의가 사회적 실천으로 연..
  • 독일의 관념론 5페이지
    독일 관념론 - 칸트, 피히테, 헤겔, 쇼펜하우어 (1) 칸트의 선험적 관념론 1) 선험적 감성론 칸트에 따르면, 선험적 감성론은 지식을 획득해 가는 사유의 첫 단계로서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통해서 감각경험을 종..
  • 칸트의 인식론에서 고대 이성(logos)을 담지하는 순수이성 2페이지
    우리의 인식은 마음의 두 원천으로부터 유래한다. 첫 번째 원천은 표상들을 받아들이는 능력이고, 두 번째 원천은 이 표상들을 통해 하나의 대상을 인식하는 능력이다. 임마누엘 칸트, 『순수이성비판』 백종현 옮김, 아카넷, 273쪽..
  • [A+] 독일관념론 / 헤겔 / 절대정신 / 쇼펜하우어 / 니체 7페이지
    독일 관념론 18세기 후반~19세기 전반 독일 이상주의 철학 등장배경 근대~18세기 전반까지 철학의 한계 (연역법에 따라 사고를 진척시켜 나가는 인간 이성의 인식 능력에 의문이 제기 귀납법에 따라 이루어진 경험 내용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일철학] 피히테가 인식하는 자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