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강릉가는 옛길의 교육적 고찰

등록일 2003.08.0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이 글을 읽고 문학가라면 이 글을 통해 글의 구조를 파악하려 할 것이고, 심리학자라면 이 글 속에서 주인공의 심리에 주목을 하였을 것이다. 그리고 일반 독자의 경우 이 글을 읽고, 자신의 과거 경험과 맞추어보며 부패교사에 대해 단순히 “뭐, 이런 선생님이 다 있나”하고 분개했을지 모른다. 하지만 나는 앞으로 실제 학교 현장에서 아동을 지도해야 할 예비교사로서 이 글을 읽고, 단순히 이관모라는 선생님에 대해 ‘나쁜 교사다’ 라고 느끼는 것으로 끝일 수 없었으며, 이를 읽으면서, 작게는 ‘저런 교사는 되지 말아야 겠다.’라는 생각을 가졌으며, 나아가 내가 학교 현장에 나아갔을 때 동료교사중에 제 2의 이관모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이런 상황이 가능하게 한 학교의 환경적인 문제는 없었을까? 현재 우리의 교육의 현장에서는 이와 유사한 상황이 재현되고 있지는 않은가? 와 같은 학교 교육의 측면의 전반적인 모습에 주목할 수 밖에 없었다.

나는 작가가 이 글을 쓰면서 단순히 ‘이수호라는 학생이 이런 가슴 아픈 학교생활을 했습니다.’ 또는 ‘이관모라는 나쁜 교사가 있었습니다.’ 라는 것만을 알려주려고 글을 쓰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당시의 교사집단 또는 학교에 대한 문제 제기 였으며, 이때 이관모는 교육자로서의 사명을 잃고 있는 숱한 교사들을 대변하는 것이며, 이수호는 그러한 교육 환경속에서 상처받는 학생들을 대변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지금 이 순간도 이러한 제 2의 이관모가. 제 2의 이수호가 있을지 모르는 일이다. 이에 이 글은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어떠한 자세를 가져야 하는가. 어떠한 대안이 있을 수 있는가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 - 강릉가는옛길 2페이지
    나에게 상처를 준 상대를 용서한다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이다. 나에게 상처를 준 상대를 용서할 수 있는 마음이 어디에서 생길 수 있을까? 마음 어느 한 구석에서 용서할 수 있는 마음이 생겨 용서를 해주려고 해도 용서를 못해 줄..
  • 감상문- 강릉가는 옛길 2페이지
    집으로 오는 동안 나는 오랜만에 나의 교사관을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나는 '나무'와 같은 교사가 되어야겠다. 뿌리가 땅에 깊숙이 박힌, 그리고 곧은 가지가 많이 쳐진 그런 튼튼하고 푸른 나무. 평생 학교라는 곳에 ..
  • [교육]바람직한 교사상(죽은 시인의 사회) 5페이지
    about .. 1959년 뉴잉글랜드주에 있는 명문고 웰튼 아카데미에 새로 전학 온 토드는 어린 신입생들과 마찬가지로 두근거리는 가슴을 숨길 수 없다. 이 학교 출신인 키팅 선생(John Keating)이 영어 교사로 ..
  • [교육학]나에게 교육적 감동을 준 노래하는 나무를 읽고 4페이지
    이 책은 런던 에머슨 대학에서 교사양성 과정을 수료하고 온 한 선생님의 발도로프식 교육을 소개하는 책이다. 지난학기 교육과정 수업을 들을 때 발표 자료를 준비하면서 이 책을 참고했는데 이번 과제를 받고 나서 다시 이 책을 읽어..
  • [교육심리] 굿윌헌팅 교육적측면 찾기 13페이지
    1. 들어가는 말 거친 성격의 소유자 윌. 그는 다른 사람의 생각을 배려할 줄 모르는 한마디로 버릇없는 아이였다. 하지만 그가 주목을 받게 된 것은 그의 천재성이었다. 그 천재성을 잘 발현하면 좋겠지만, 도무지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