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의 인구와 민족성

등록일 2003.08.06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인구변천

2.인구정책

3.인구분포

4.중국의 민족구성

5.미래 중국인구의 변동추세

6.중국의 민족성
*보편적 민족성
*지방별 중국인의 성격

본문내용

신 중국 성립이후 중국 공산당의 정확한 민족정책의 지도하에 장기간 민족 식별사업을 통해 1979년에 이르러 중국이 56개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정하였다. 한족은 최다민족으로 전국의 91.96%를 차지한다. 한족 이외의 55개 민족은 전국 전체 인구의 8.04%에 지나지 않아 인구가 적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소수민족이라 부른다. 중국 소수민족의 인구는 비록 적지만 분포지역은 전국 전체 면적의 6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동쪽으로는 대만, 남쪽으로는 해남도, 서쪽으로는 신강, 서장 북쪽으로는 녕하, 내몽고 또한 하남성, 북경, 천진, 상하이까지 소수민족은 분포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역사적으로 민족간의 경제적 교류가 갈수록 밀접해지고 여러차례의 민족 이동, 왕권 교체 등으로 조성된 인구변동으로 인해 중국의 민족분포는 한족은 내륙을 중심으로 전국에 분포하고 소수민족은 주로 변경에 분포하며 각 민족 간에 잡거 하거나 모여 살거나. 서로 교착 거주하는 특징을 나타낸다.
중국의 소수민족 중 장족은 최다 인구의 소수민족으로 약 1548만 여명정도 이며, 서장 동부에 있는 낙파족(珞巴族)의 인구가 가장 적으며 2312명이다. 전국 각 현에는 거의 두 개 이상의 민족이 거주하고 있으며 운남성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이 가장 많다. 族, 哈尼族, 苗族, 壯族등 20개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밖에 중국에 거주하지 않고 있는 사람도 많은데 1997년 7월 중국에 귀속된 약 6백만명의 홍콩인도 대부분 중국인이고 대만의 2천 2백만 명도 역시 중국인이다. 이밖에도 전 세계에 걸쳐 골고루 퍼져 있는 약 3천만 명 이사의 화교도 중국인이다. 이들을 합하면 하나의 국가를 구성하고도 남을 만한 무시할 수 없는 숫자이다.
이들의 분포를 보면 싱가폴(5백만)을 중심으로 한 동남아에 약 2천7백만 명, 미국에 2백 30만 명, 유럽에 약 60만 명, 대양주에 약 30만 명, 아프리카에 약 9만 명, 중남미에 약 3만 명의 화교가 진출해 있다. 우리나라에는 대부분 산동성 출신인 화교가 2만 명 거주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