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양자꿰뚫기 현상

등록일 2003.08.06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2002년도 2학기 서울대학교 물리학실험2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실험목적 및 배경
2. 실험장치 및 방법
3. 실험결과 및 분석
4. 결과토의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의 목적과 배경

물질은 원자나 분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원자나 분자의 특성이나 이들 사이의 작용에 의해서 물질의 성질이 결정되기 때문에, 물질은 원칙적으로 양자적인 특성을 갖는다. 다만 물질이 갖는 대부분의 특성이 많은 수의 원자, 분자들이 얽혀서 나타내는 평균화된 것이거나, 열 운동에 의해 가려져서 양자적인 특성이 잘 보이지 않을 뿐이다.
전류는 전하의 흐름이다. 전자와 같은 전하를 띈 알갱이의 운동은 전기마당이나, 열 운동에 의해서 일어난다. 물체에 전기 퍼텐셜차(전위차, 전압)가 가해지면 다소간의 전류가 흐른다. 이때 전위차와 전류의 비를 전기저항이라고 하며, 전기저항은 물체의 비저항(또는 전기 전도도)과 물체의 크기, 전류가 흐르는 전극의 모양에 의해서 정해진다. 물체의 비저항은 물체 내 전자구조와 열 운동에 의한 흩뜨림 구조에 의해서 정해진다.
물체의 전자구조는 양자적인 특성이다. 전자구조에 따라 물체는 금속(도체), 반도체, 부도체로 나뉜다. 부도체 막을 사이에 둔 두 금속 사이의 전기전도 특성도 부도체 막의 두께가 매우 얇거나 가해 준 전위차가 크면 전기를 통한다. 이는 양자역학적인 꿰뚫기(터널링) 현상의 한 예이다.

참고 자료

일반 물리학 교재

새대학물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