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한 과정으로서의 학습

등록일 2003.08.0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서론
구성주의의 관점
결론

본문내용

모던 시대는 신중심의 수동적인 사회를 인간 이성중심의 적극적인 사회를 요구하는 사회적 상황 속에서 전개되었다. 그 결과 과학을 비롯한 많은 분야에서 이전의 신앙적 믿음에 입각한 문제사태의 해결에서 벗어나 보다 합리적인 문제해결로 전환되었다. 눈부신 과학의 발전을 통한 상식의 정교한 확장 이면에는 인간 생활의 획일화를 가져왔다. 현대 사회는 정보화, 세계화, 다양화 속에서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 모더니즘의 객관성에 대한 견고한 믿음은 변화에 대한 개방성으로 대처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으며 객관적인 과학적 지식과 객관성의 목표에 대한 견고한 믿음에 대한 의심이 포스트모던의 시작일 것이다. 이런 도전적 움직임으로서의 구성주의 역시 이러한 포스트 모더니즘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이전까지 객관주의적 입장에서의 교육은 고정되고 언제나 확인이 가능한 대상으로 진리가 존재하며, 통제·예측이 가능한 규칙을 전달하는 것이었다. 새로 발견된 지식은 언제나, 어디서나 모든 경우에 적용하는 한 완전체적인 모습을 가지게 된다. 반면에 구성주의는 이와는 정반대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아래에서는 객관주의적 믿음이 가지는 한계성과 그 대안으로서의 구성주의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무엇인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