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정신분열형 장애 문헌고찰

등록일 2003.08.04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신분열형장애 문헌고찰 하면서 자료 찾기가 힘들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래여 ^^

목차

<Schizophreniform disorder 정신분열형 장애>
1.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6. 예후

본문내용

4. 진단
이 병은 원인에 따라서 진단하지 않고 증상에 따라서 진단을 내리며 여러가지 아형이 있고 그 각각에 따라서 주요 증상과 경과가 다르다. 신체 검사나 심리 검사로 진단하는 것이 아니고 환자의 언행과 생활, 이상한 발언이나 이상한 행동 등을 수집 분석 판단하여 진단하기 때문에 자세한 정보가 정확한 진단에 필수적이다.
(1) 뇌영상 검사
최근 발전하고 있는 뇌영상기법들로 인해 살아있는 정신분열병 환자들에서도 뇌에 아무런 손상을 주지 않은 채 신경화학과 기능의 특이적 상태를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
① 뇌 컴퓨터 단층촬영 (Brain CT)
뇌 컴퓨터 단층촬영은 정신분열병이 뇌의 질환이라는 생각을 갖게 해주고 있다. 그 결과 정신분열병 환자에서는 뇌실이 커져 있는 경우가 많다고 보고되었으나, 환자와 환자가 아닌 사람 사이의 차이점이 다양하고, 그 차이도 작기 때문에 뇌 컴퓨터 단층촬영만을 사용하여 정신분열병을 진단할 수는 없다.
정신분열병 환자의 컴퓨터 단층촬영에서 보고된 비정상적 소견은 음성증상, 증가된 신경학적 증후, 빈번한 추체외로 증상, 발병 전의 낮은 적응능력 등과 연관된다고 생각해 왔으나 아직 확실한 것은 아니다.
② 자기공명 영상 (MRI)
최근 널리 사용되고 있는 자기공명 영상은 초기에는 컴퓨터 단층촬영의 연구결과를 확증하기 위해 사용되었었다. 정신분열병의 발병에 불일치를 보이는 일란성 쌍생아들을 자기공명 영상 촬영한 결과, 병에 걸린 쌍생아들은 걸리지 않은 쌍생아들과 비교할 때 뇌실의 크기가 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