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 아시아적가치와 재벌

등록일 2003.08.0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재벌의 의미
2. 한국의 재벌체제의 형성 (1950년대)
3. 재벌의 사회적 역할
4. 재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사회적 요인
5. ASIAN VALUE와 재벌

본문내용

1. 재벌의 의미
財閥이란 거대 자본을 가진 동족(同族)으로 이루어진 혈연적 기업체군으로서 일종의 콘체른이다. 자본주의경제의 발전단계에 따라 점차 독점기업형태가 나타나며, 그 독점기업형태에 의한 자본의 축적과 집중으로 출현한 것이 카르텔·트러스트·콘체른 등이다. 이들은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전개되는 자유경쟁을 止揚하면서 價格支配를 협정하거나 生産制限 협정 등에 의하여 기업가간의 연합행동을 한다.
기업합동(企業合同)이나 기업연합(企業聯合)의 그룹으로 형성된 재벌은 기업전체의 단일자본(單一資本) 의지에 의하여 행동하는데, 카르텔이나 트러스트보다도 콘체른이 더욱 발달된 독점기업형태이다. 여기서는 지주회사(持株會社)에 의한 자본의 지배망이 참여기업군에 대하여 무제한 확대되는 것으로, '재벌'이란 말은 콘체른에 대한 속칭이다.
콘체른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 크게 발달되어, 재벌기업가의 일족(一族)과 그들의 자본으로 구성된 合名會社 또는 合資會社의 그늘 아래 거대한 금융자본과 산업자본을 지배하며, 산하에 직계회사 이외에 많은 방계회사를 거느려 다각경영(多角經營)을 하였다. 이런 기업형태가 두드러지게 발달된 것이 일본의 재벌군(財閥群)이다.

참고 자료

조동성 “한국재벌연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