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반민특위의 성립 활동과 와해

등록일 2003.07.3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사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반민 특위의 구성과 내용
2. 반민족행위 특별조사위원회의 발족
3. 이승만과 반민법
4. 국회의 자가당착
5. 친일세력의 방해 공작
6. 반민 특위요원 암살음모 사건
7. 반민특위의 와해

본문내용

해방 후 친일파 처리 문제가 커다란 이슈로 재기되었다 이 처리를 위해 발족된 반민 특위의 구성 및 활동 그리고 결국 성공하지 못하게 되는 이유를 살펴보자.

1. 반민 특위의 구성과 내용
1948년 8월 5일 제 40차 본회의에서 반민족 행위처벌법 기초특별위원회를 구성하자는 동의를 가결했다.
구성은 국회의원 28명 서울과 각도 출신의원 중 3명씩 추천 받아 기초특별위원회를 구성 법안 기초작업에 착수하였다.
법률안의 초안은 다음과 같다.
1) 한일합방에 적극 협력한 자, 한국의 주권을 침해하는 조약 또는 문서에 조인한자 및 모의한자는 사형 또는 무기징역에 처하고 그 재산의 일부 또는 전부를 몰수한다.
2) 일본 정부로부터 작위를 받은 자 또는 제국 의회의원이 되었던자 또는 독립 운동자나 그 가족을 살상, 박해한 자는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하고 재산의 전부 또는 일부를 몰수한다.
3) 12개로 대별한 악질적인 행위를 한자는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하거나 15년 이하의 공민권을 정지하고 재산의 일부 또는 전부를 몰수한다.
4) 반민족행위를 예비조사하기 위하여 국회의원 10인으로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한다.
5) 특별조사사무를 분장하기 위하여 서울시 및 각도에 조사부를 구내에 조사지부를 설치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