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예술]장승업에 관하여...

등록일 2003.07.31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의 전통 예술에 관한 사항 중에 화가에 관한 업적 및 교훈에 관한 내용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중 장승업이 눈에 띄어 요약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참고 많이 되었으면 하네요..
그리고 목차는 click하게되면 원하는 단원으로 넘어가니 참고하세요^^

목차

1. 조선왕조의 대화가 장승업에 대해서...

2. 술과 예술, 그리고 방랑의 생애

3. 암울한 시대를 밝힌 찬란한 예술혼
1) 장승업의 회화 개관
2) 산수화
3) 인물화
4) 화조영모화
5) 기명절지화

4. 신화가 된 삶의 예술

5. 장승업의 업적과 현대적 의미

본문내용

1. 조선왕조의 마지막 대화가 장승업

장승업(張承業, 1843∼1897)은 조선시대의 수많은 빼어난 화가들 중에서도 3대 화가, 혹은 4대 화가 중의 한사람으로 꼽히는 사람이다. 3대 화가라면 안견(安堅), 김홍도(金弘道)와 장승업을, 4대 화가라면 정선(鄭敾)을 추가하여 일컫는다. 그리고 장승업은 이들 중에서도 가장 현대와 시대적으로 가까운 19세기 후반을 살다간 인물이다.

위에서든 화가들을 3대 화가, 혹은 4대 화가로 지칭하는 이유는 그들이 남긴 거대한 예술적 업적과 영향력 때문이다. 조선 초기 세종(世宗) 연간의 찬란한 문화 중 회화 예술을 대표하는 안견, 조선 후기 영조(英祖)·정조대(正祖代) 문예부흥이의 회화 예술을 대표하는 김홍도와 정선은 제각기 우리 회화 사에서 크나큰 업적을 남겼다.

오원 장승업은 시기적으로 이들 대가들 중 현대와 가장 가까운 시기에 활약한 화가이다. 그는 조선 왕조가 500년의 긴 역사를 타의에 의해 마감해 가는 암울한 시대를 살았다. 당시 조선 왕조는 내부의 모순도 있었지만 그 보다는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적 침략 근성을 배운 일본과 시대적 추세를 거스른 완고한 청나라, 그리고 러시아의 열강의 침략 속에서, 내부 개혁의 의지를 완성시키지 못하고 비극적으로 몰락해 갔다. 그러나 조선왕조는 500년을 지속한 문화대국(文化大國)답게 내부적으로는 풍부한 문화적 토양을 갖고 있었으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