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족에 대하여

등록일 2003.07.31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훈족에 대하여

목차

서론 : * . 미지의 민족 훈(Hun)

본론 : 1 . 훈족의 조상 흉노(匈奴)와 서진(西進)
2 . 공포에 떨게된 유럽
3 . 훈족왕 아틸라(Attila)와 훈 제국의 몰락

결론 : * . 훈족에 대한 바른 해석

본문내용

미지의 민족 훈(Hun)

2천 5백년 전 그리스 역사학자 헤로도토스(Herodotos)는 유라시아 초원민족의 이동과 투쟁에 관해 '흑해에 살던 키메리아인은 스키타이에게 쫓기고, 스키타이는 맛사게다이에게 쫓겼으며, 맛사게다이는 외눈 종족 아리마스포이에게 쫓겼다. 아리마스포이의 너머에는 황금을 지키는 괴조 그뤼포스의 무리가 산다' 라는 기록을 남겼다. 정체를 알 수 없는 그 민족 그뤼포스의 무리는 스키타이를 비롯한 유럽계 유목민들을 아시아의 서쪽 끝으로 밀어냈다. 그리스인들조차 두려워했던 기마민족 스키타이를 서쪽으로 밀어낸 그들은 과연 누구였는가? 그 의문은 몇 백년이 흐른 뒤 그들 바로 훈족이 직접 유럽에 나타남으로써 풀리게 되었다. 유럽인들은 그들이 나타나자 성서에 예언된 지구의 종말이 온 것이라며 두려워했다. 하지만 그들이 누구인가에 대해서는 아직도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독일의 ZDF TV의 역사 다큐멘터리 시리즈는 그 점을 다루기 위해 유목민의 정체와 이동 경로를 추적하여 Q 채널로 방영한 적이 있다. 한 부분을 인용해 보면,

"유럽에 폭풍같이 밀려들던 훈족은 서양 역사상 큰 수수께끼의 하나이다. 훈족은 어디에서 나타났을까? 도대체 이들은 왜 서쪽으로 방향을 잡았고, 수천 킬로미터를 가로질러 미지의 땅으로 진출했을까? 이 원정의 배후에는 어떤 비밀이 도사리고 있을까?"

라고 말하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Ancient Populations of Mongolia 30페이지
    신석기·청동기·철기시대 고고학적 연구는 서몽골의 청동기와 초기철기시대문화가 남부 시베리아 문화인 알타이-사얀계통에 속함을 나타낸다. 소위 판석묘로 특징지어지는 문화는 중앙몽골과 동몽골, 바이칼호주변, 만주지역에 해당한다. 신석기·청동기·초기철기시대 몽골인골자료의 고인류..
  • 독일어권의사회와문화 5세기 로마 호령한 ‘훈족’은 한민족 기사를 읽고 2페이지
    2003년 8월 ‘백산학회’회보에 실린 이종호씨의 논문에 의하면 유럽에서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을 유발시킨 훈족이 ‘한민족’이라고 한다. 그는 여러 인체적 특징과, 풍습을 근거로 들었는데 우선 훈족의 후예에게서 몽골리안 반점이 발견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두 민족이 모두 ..
  • [훈족] 훈족 3페이지
    그들이 왜 유럽에 갑자기 들이닥치게 되었는지, 어디서 왔으며 어떠한 민족인지 훗날 史家들도 정확히 밝혀내고 있지는 못하고 있다. 그들은 당대의 가장 강력한 국가였던 중국, 페르시아, 로마를 위태롭게 했음에도 막상 그들에 대한 흔적은 그들의 광활한 활동에 비해 턱없이 찾..
  • 최강 제국을 무너뜨린, 훈족의 왕. 아틸라. 8페이지
    서양 고대의 최대, 최고, 최강의 제국은 바로 로마일 것이다. 로마는 서양의 자존심이자, 그들 정신의 근간을 이루는 제국이다. 로물루스와 레무스의 전설로 시작된 로마는, 도시국가로 시작하여 포에니 전쟁을 통해 세계를 지배하여 지중해를 장악하였다. 대제국으로 성장한 로..
  • 훈족의 왕, 아틸라 14페이지
    크게 중상당해 온 민족역사적으로 가장 크게 중상 당해왔고 오해를 받아 온 민족 가운데 하나가 ‘훈족’이다. 이 민족은 외부적으로 크게 알려진 인물이 없는데, 단 한 사람 예외가 있다면 바로 ‘아틸라’이다. 아틸라는 불과 8년 동안만 훈 왕국을 통치했지만 당시 그가 발휘..
  • 훈족 그리고 앗틸라 로마제국 9페이지
    1. 주 제 관 련 자 료 / 평 가① 훈 족의 왕 아틸라 - 저자/옮김이 : 패트릭 하워스/김 훈 - 출판사 : 가람기획 - 출판년도 : 2002년 - 평가 :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읽은 자료 중 가장 도움이 많이 된 책이었습니다.작가 역시 훈..
  • 훈족과 아틸라 9페이지
    4) 몽골계최근 세계 각지에서 발굴된 유물과 사료에 따르면 게르만족의 대이동을 촉발시킨 훈족은 한민족의 일파인 것으로 보인다. 훈족은 흉노(匈奴·북방 기마민족을 통칭한다)가 원류인데, 흉노는 진시황 시대인 기원전 3세기 중원 지역을 놓고 중국 민족과 혈투를 벌였다. 이..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훈족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