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덤불속을 읽고...

등록일 2003.07.30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덤불속에서 과연 무슨일이 있었는지를 ,그리고 범인이 누군지 밝히는 색다른 감상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범행 흉기는 무엇인가? 칼이다. 그 칼이 여자의 단도 일 수 도 있고, 도둑의 칼일 수 도 있다. 여기서 처음 시체를 발견한 나무꾼의 말을 생각해보자. "단칼이라고는 하나 가슴팍의 상처인지라......" 그리고 나무꾼은 그 곳에 밧줄과 빗이 있다 말을 했다. 이중 빗을 기억하고 있자. 아무튼 나무꾼은 단칼이란 말을 했다. 즉 현장에는 단도가 있었던 것이다. 여자의 단도가 말이다. (나무꾼이 상처만으로 칼의 모양을 알아보기는 힘이 들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범행흉기는 단도인 것이다. 그러면 도둑의 증언은 어찌된 것인가? 자신과 칼로 대결을 했다하는데 말이다. 혹시 그 칼이 작은 칼 이였을 경우는? 아주 희박하다. 왜냐하면 여인의 어머니의 증언에 따르면 남자는 무사라고 했다. 우리가 잘 알 듯이 무사는 긴 검을 가지고 다닌다. 아무튼 도둑은 그와 맞서지 않았다. 그건 흉기가 말을 해주고 있다. 또한 그는 부부를 유인하여 남자의 아내를 겁탈하고 남자의 칼과 활 등을 가지고 간 것은 맞지만 그는 남자를 죽이지 않았다.
여자의 증언대로 여자가 죽인 것일까? 여기서 빗 이야기를 해야할 것 같다. 그 빗에 대해 이야기한 사람은 나무꾼밖에 없다. 아무도 그 빗을 신경 쓰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것은 마지막에 그 사내 옆에 있었던 사람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빗은 여자의 소품으로 생각한다. 여기서 볼 땐 그 용도가 적갈색 말을 빗어줄 때 쓴다면 여인의 것이 틀림없다. 결국 여인은 죽은 남편 옆에 마지막에 있었던 것이다. 그럼 여인이 범인인가?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소설 「덤불 속」의 의미와 교훈-서사 구조와 사건을 중심으로 3페이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단편소설 「덤불 속」은 독특한 방식으로 전개된다. 7명의 인물이 1인칭으로 자기 입장에서 본 살인 사건만 이야기하고, 실제로 무슨 일이 있었는지는 끝까지 드러나지 않는다. 1922년 쓰여진 이 소설은 28년 후 같은 작가의 소설 「라쇼몽」에 버무려..
  • [독후감] '덤불 속' 을 읽고... 1페이지
    처음 글을 접했을 때는 지금까지 주로 읽어왔던 글의 형식 즉, 서술자가 사건을 담담하게 풀어내는 구조가 아니라 마치 독자 스스로가 사건에 관계되어 증인과 용의자들을 조사하는 듯한 형식이어서 참으로 독특했다. 서술자가 사건을 술술 말해주고 독자에게 판단을 맡기는 것이 아..
  • 덤불 속을 읽고 1페이지
    얼마 전 지하철 선로에 떨어진 장애인을 구한 의로운 청년의 가방을 훔친 절도범에 관한 기사를 보았다. 선로에 뛰어들면서 노트북과 전자수첩이 든 가방을 승강장에 뒀는데 감쪽같이 사라졌다는 것이다. 다행히 범인은 경찰의 잠복근무 끝에 잡혔지만 기사를 읽는 동안 씁쓸한 마음..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덤불 속」 사건의 재구성 3페이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덤불 속」, 사건의 재구성합의 된 사항하늘색 평복에 교토 사람들이 쓰는 두건을 쓰고 있었던 남자는 말에 탄 여자와 함께 세키야마 쪽으로 가고 있었고 여자는 천을 두른 삿갓을 쓰고 있었다. 여자는 겉은 붉고 안은 푸른 겹옷의 옷을 입고 있었다. 말..
  • 소설<라쇼몽>, <덤불 속>과 영화 <라쇼몽> 2페이지
    소설<라쇼몽>, <덤불 속>과 영화 <라쇼몽> 영화 <라쇼몽>은 소설<라쇼몽>의 제목과 배경, 옷을 빼앗는 에피소드를 차용하는 것 이외에는 소설<덤불 속>의 내용을 영화화 하였다. 먼저 소설 <라쇼몽>에서는 비오는 배경과 다 쓸어져 가는 공간적 배경인 라쇼몽을 그려내고..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龍之介)의 『덤불 속(藪の中)』에 나타난 부조리성 연구 (芥川龍之介の『藪の中』は不条理文学なのか) 30페이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덤불 속(藪の中)』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저마다 자신의 명예와 처지를 합리화하기 위해 거짓 진술을 하고 있다. 진술자들의 증언은 거짓이며 중요한 부분에 있어 모두 일치하지 않는다. 이로 인하여 이 작품은 의사소통의 불가능성과 인간존재에 대한 불신과..
  • 박진숙 선생님의 「김남천의 「장날」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덤불속」 연구에 대한 토론문 1페이지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회 학술발표회자료집 장성규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